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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데이터로 해야 하는 이유
조회수10992018.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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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로스해킹’의 핵심은 사용자 데이터를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이고, 데이터에서 어떻게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이를 반영하는지에 따라 회사의 성장 속도는 달라집니다. 방대한 데이터에서 의미 있는 행동적 지표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와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사용자에게 어떻게 적용하는지 사례를 통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그로스 해킹에 성공한 회사의 사례 3가지를 보고, 그로스 해킹을 도와줄 도구 몇 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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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로스해킹의 대표적 성공 사례

1. 드롭박스 – 신규 고객 확보하기

드롭박스 ‘무료 공간을 가져가세요’ 초대 페이지

그로스해킹 성공사례로 빠짐없이 등장하는 드롭박스는 핵심가치를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동시에 입소문을 통한 성장을 이룬 사례입니다. 드롭박스는 신규 고객 확보에 얼마만큼의 광고 비용이 드는지 확인하기 위해 실험적으로 광고를 집행했습니다. 그 결과로 신규 1명을 확보하는 데 233-399달러의 비용이 발생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나아가 드롭박스는 더 효율적이고 구전효과가 강력한 그로스 엔진을 찾기 위해 14개월간 고민을 했습니다. 드롭박스의 사용자 데이터에서 대부분의 사용자가 지인 소개로 가입한다는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무료 공간을 가져가세요 (Get free space)’라는 프로그램을 만들게 됩니다. 지인을 추천하면 추천한 사람과 추천받은 사람 모두 500MB의 무료 공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로써 가입자가 약 60% 증가해 한 달 동안 280만명의 신규 가입자를 확보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이러한 효과가 수 개월간 지속되면서 신규 고객을 계속 확보할 수 있는 ‘그로스머신’을 구축한 것입니다.

 

2. LinkedIn – 재방문율 높이기

링크드인 홈페이지

링크드인은 사용자의 개인 정보와 경력 사항을 바탕으로 한 비즈니스 기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입니다. 사용자가 최초 가입 이후에도 자주 방문해서 다른 사용자들과 교류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링크드인은 사용자의 재방문율을 높이기 위한 고민을 했습니다.

링크드인은 재방문자의 유입 채널 데이터를 살펴보니 자신들이 보낸 이메일의 링크로 재방문을 주로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를 이용해 추가적으로 사용자의 이메일 개봉률이 가장 높은 시점을 리서치했습니다. 사용자의 메일 리스트 3-4번째 위치할 때 이메일 개봉률이 가장 높다는 결과를 도출했습니다. 이를 기회요인으로 삼아 링크드인은 사용자의 이메일 평균 개봉시간 30분 전에 메일을 보내도록 설정했습니다.그 결과 재방문율이 높아지면서 사용자끼리의 교류는 더 잦아졌고 J커브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수집한 데이터를 어떻게 이용하면 그로스해킹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중략 ...


기사 전문 보기 - https://goo.gl/JXhrs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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