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고객지원 > 트렌드헌터 베스트게시물
트렌드헌터 베스트게시물
스마트폰 등장 이후 최고의 비즈니스 기회! 언텍트 시대의 수혜를 볼 온라인 비즈니스 (2)편
조회수642020.07.18
첨부파일없음
지난번 글에서 라이브 커머스 관련 글을 작성하였다면, 이번엔 내가 평범한 사람들보다 조금 더 잘 알거나 잘 하는 분야로 노하우 판매를 하는 방법에 관해 작성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단순한 노하우 판매로 수익을 올린다기보단,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에 수혜를 볼 수 있는 방법에 관한 내용입니다.

이번 글 역시 앞선 글의 라이브 커머스와 같이 영상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영상 기반의 비즈니스라하면 움찔하는 분들이 많을텐데, 이번 글에서 다룰 내용은 라이브 커머스에 비해 1인 사업가, 투잡러들이 접근하기 쉬우니 너무 걱정하진 않으셔도 됩니다.

코로나 시대(당연히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유용합니다.) 영상으로 노하우 판매를 하는 방법을 얘기하기에 앞서, 사람들이 오프라인에서 경험하는 걸 너무나 당연하게 생각했던 분야에서의 유료화도 다채롭게 이뤄지고 있다는 부분을 얘기드리겠습니다.
그동안 가수들의 콘서트는 티켓을 구매한 후 직접 콘서트장에가서 보는게 너무나 당연하게 생각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사태가 터지면서 전세계의 공연 사업이 스탑이 되다시피 했습니다.
그리고 이런 재앙과 같은 상황에서도 슬기롭게 돌파를 하는 사업가들이 있기 마련입니다.
대표적인 케이스로 방탄소년단이 최근 유료 온라인 라이브 콘서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보통 방탄소년단이 콘서트를 진행한다면, 5만 객석을 모두 채웠다는 가정하에 20억이 전후의 매출이 발생한다고 합니다.(티켓 외 수익은 감안을 안 한것이긴 합니다.)
하지만! 코로나 사태로 인해 콘서트 진행이 불가능해지면서, 온라인 유료콘서트를 진행한 결과 75만이 넘는 관람객들이 콘서트를 지켜보면서 1시간반동안 이뤄진 공연에서 무려 250억이 넘는 매출을 발생시켰습니다!



이 수치는 방탄소년단이 15회 가량의 콘서트를 진행하여야 발생하는 매출에 가까운 수치입니다.
코로나 시대가 되면서 영상으로 콘서트를 보는 행위에 비용을 지불하는 것을 기꺼이 수용하는 사람들이 그만큼 많아졌다는 증거라 생각됩니다.
마찬가지로 앙코르 뮤지션이라는 결혼식을 비롯한 각종 행사에 뮤지션들을 섭외시켜 주는 사업을 하는 곳이 있는데, 이곳 역시 코로나 시대에 발맞추어 라이브 영상으로 뮤지션들이 축하곡을 불러주는 등의 방식으로 사업 진행 방식을 변경하였습니다.

Time after Time
Time after Time (Jess and Sam)
youtu.be



<앙코르 뮤지션에서 고객에게 제공한 영상 샘플>

이어서 이번 글의 주제인 동영상으로 노하우를 판매하여 수익을 올리는 방법에 대해 작성해보겠습니다.
물론 이미 유튜브를 키워서 본인의 재능을 활용해 수익을 올리는 사람들도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튜브는 대부분의 경우 수익을 창출시킬만한 구독자 확보에 실패를 하거나 영상 편집 등의 부담이 가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에 비해 올해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기 시작한 화상 회의 툴인 줌을 활용하면 좀 더 수월하게 수익창출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줍니다.



줌을 많은 학교와 공공기관, 회사들에서 사용을 하면서 줌을 가깝게 느끼는 사용자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리고 이틈을 파고들어 이미 수익화를 진행 중인 사례들이 빠르게 생기고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와 같은 방식으로 진행을 하는 곳들도 있고, 개인 혹은 그룹 과외를 줌으로 진행하는 경우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트렌드헌터 회원이기도 한 박현근 강사님은 운영 중인 1,200명 가량의 카카오 오픈채팅방 회원들 대상으로 줌으로 진행하는 강의 홍보를 하여, 며칠만에 2천만원이 넘는 수입을 올렸다 합니다.
트렌드헌터에서 첫 테스트로 패스파인더님의 강의를 8월 1일 런칭 예정 중인데, 분위기로 봐선 200명 가까운 분들이 수강을 할 듯 합니다.
오프라인에서는 아무래도 지역의 한계 등이 있어 이렇게 많은 사람들을 모으는 것이 수월치 않기도 하고, 이 정도 인원을 모으려면 그에 걸맞는 강연장도 확보를 하고 운집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원활한 강의 진행을 위해 인력투입이 늘어나고 그로인해 많은 에너지가 발생할텐데 줌으로 진행하다보니 훨씬 수월하게 진행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https://cafe.naver.com/trendhunting/258483 이 링크를 참조해주시구요. 

결국 트렌드헌터에서도 줌 관련한 강의를 수강할 수 있는 공간을 따로 구축하고 있는데(8월초쯤 선보일 예정입니다. 그리고 코로나 확진자가 줄어 오프 강의가 정상적으로 가동이 되는 시점이 되면, 비메오를 활용하여 라이브로 강의를 송출하는 서비스도 준비 중입니다.), 오프라인 강의에 비해 더 자주 그리고 더 많은 회원분들과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열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줌을 활용한 강의를 진행하는 아웃스쿨이라는 업체가 있는데, 아웃스쿨은 지난해 미국의 모든 판매업체들 중 연간 매출 성장률 16위를 기록하였습니다.
아마 올해는 코로나 영향으로 더 빠르게 성장했으리라 보는데요.



<outschool. 크롬에 의해 한글로 자동 번역된 모습이긴 합니다.>

그럼 누군가는 이렇게 질문을 할것입니다.
동영상으로 노하우를 파는 시장은 이미 존재하는데 뭐가 그렇게 새롭다고 이렇게 글을 쓰냐고.

기존의 동영상 시장과 줌을 활용한 시장은 정말 다른 점이 많은데,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집에서도 편하게 강의를 진행할 수 있다.
2. 진입장벽이 낮다. 기존의 동영상 강의 판매 사이트들은 어느 정도의 커리어나 팬층을 확보한 강사가 아닐 경우 접근이 쉽지 않았다.
3. 강의 뿐 아니라 과외나 컨설팅 등과 같은 1:1 관리에 관한 영역을 비대면으로 수월하게 진행가능하다.


여러분들이 누군가에게 판매할 수 있는 노하우가 있다면 줌을 활용해 판매하는 부분에 대해 고민을 해보세요!
무자본으로도 충분히 수익을 올릴 수 있으며, 매출 대비 이익률은 스마트스토어로 상품 판매하는 경우와 비할 바가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노하우를 판매한다는 부분에 있어서도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는 것이 서울대 출신들만 과외를 할 수 있는게 아닌것과 마찬가지로, 내 옆에있는 평범한 사람들보다 내가 조금 더 잘하고 잘 설명해줄 수 있는 내용이면 됩니다.
그것이 꼭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주거나 성적을 올리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형태가 아니라 그림을 잘 그리는 방법일 수도 있고, 엑셀을 유용하게 다루는 방법일 수도 있구요.
아니면 요리를 하는 방법을 가르쳐 줄 수도 있고, 공방 등에서 진행되어온 사업들도 줌으로 얼마든지 진행이 가능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이전
다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