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고객지원 > 트렌드헌터 베스트게시물
트렌드헌터 베스트게시물
스마트폰 등장 이후 최고의 비즈니스 기회! 언텍트 시대의 수혜를 볼 온라인 비즈니스 (1)편
조회수1052020.06.30
첨부파일없음


올해 1월말 이후로 긍정적인 부분이든 부정적 부분이든 관계없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자유로운 사람들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2020년을 살아간 사람들은 아마 평생에 걸쳐 코로나19에 대한 기억을 갖고 살아가리라 생각을 하구요.
코로나19로 인해 경제적으로 굉장히 어려운 분들이 많을텐데, 언젠가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소멸 된 세상이 오리라는 믿음으로 조금만 더 견뎌나갈 수 있었으면 합니다.
비가 온뒤엔 해가 뜬다고, 각종 경제지표가 크게 하강한 만큼 코로나 19이후엔 큰 반등이 나와서 오히려 경제 호황이 올지도 모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사업적으로 위기를 겪고있는 사업체들도 많은 반면, 코로나19로 인해 사업성장 속도도 빨라지고 커다란 기회를 맞이한 회사들도 많은데요.
대표적으로 전자상거래 플랫폼(네이버, 쿠팡 등등) 등이 있는데, 이런 부분은 신문기사 등을 통해 많이 접하셨을테니 이번글에서는 패스하겠습니다.

이번 글에서 얘기할 부분은 주로 영상의 활용과 관련 된 영역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비즈니스적으로 큰 기회를 볼 수 있는 영역을 몇 가지로 축약해서 작성해보겠습니다.(이번 글에서는 라이브 커머스에 대해서 간단히 다뤄보겠습니다.)

1.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서 오는 큰 기회
이미 중국에선 오래전부터 라이브커머스 시장의 규모가 상당해서 광군제(11월 11일) 같은날 하루 동안에만도 라이브 방송으로 수 백억원 이상 판매를 기록하는 판매자들이 있을 정도입니다.


이미 4년전 광군제에서 하루 1,000억 이상 판매를 성공한 사례가 나올 정도였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진 중국만큼 라이브 커머스 시장이 크게 열려있는 것같진 않지만(인스타를 활용해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며 상품 판매를 진행 중인 인플루언서들이 있긴하지만, 일반적으로 셀러들이 영상을 활용해 상품 판매를 진행하는 상황은 아니긴 합니다.), 올해부턴 양상이 달라지는 분위기입니다.

이런 분위기를 감지하고 올해봄부터 네이버는 스마트 스토어 사용자들이 라이브방송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라이브커머스 기능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뒤이어 카카오에서도 카카오 라이브 쇼핑을 선보이기 시작했고, 유튜브도 이번주에 국내에서 쇼핑 익스텐션 서비스를 시범 운영 시작했습니다.
이 세가지 서비스 중 평범한 셀러들이 접근하기 좋은 서비스는 스마트스토어입니다.
카카오 라이브 쇼핑은 현재는 카카오측에서 홈쇼핑 형태로 인플루언서 혹은 쇼호스트 등과 진행하는 형태로 진행 되고 있고, 유튜브 쇼핑 익스텐션은 아직 시범 운영 중이지만 콘텐츠라기보단 광고의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카카오 쇼핑 라이브는 금일(6월 30일)에도 방송을 진행하였는데, https://tv.kakao.com/channel/3217699/livelink/8d8d47b66adc87f7@now 이곳에서 영상 목록의 영상들을 보면 느낌이 올 것입니다.

유튜브의 쇼핑 익스텐션에 대해선 어제(6월 29일) 처음으로 언론 등에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알린 따끈따끈한 서비스입니다.




유튜브는 현재 국내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이기에 유튜브가 쇼핑 시장에 진출을 본격적으로 한다면 네이버나 쿠팡 같은 곳들조차 위협을 느끼지 않을까 싶은데요.


유튜브 쇼핑 익스텐션의 샘플 이미지인데, 유튜브 광고 영상의 하단에 이미지와 같이 쇼핑 상품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 및 해당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페이지로 넘어가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직 유튜브가 전통적인 전자상거래 플랫폼들처럼 직접 결제나 배송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라스트 마일 단계까진 진행하고 있지는 않고 있지만, 쇼핑 익스텐션을 시작으로 조금씩 커머스 시장을 확대해가며 결국엔 중국의 라이브 커머스와 같은 수준의 서비스까지 제공할 지 모르겠습니다.(페이스북, 인스타 역시 페이스북 샵스 서비스를 내놓았는데, 아직까지 결제나 배송까진 책임을 지고 있진 않고 해당 쇼핑몰 사이트로 유입시키는 정도입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향후 페이스북의 가상화폐 리브라와 연동 짓는 시점에서 결제 등을 리브라로 받고, 배송은 전세계의 물류 대행 업체와 제휴를 맺어 라스트 마일까지 서비스 제공을 하지 않을까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참조 - 페이스북 샵스 기능을 적용한 인스타 계정의 모습>

사실 유튜브 라이브 커머스 시장은 지금도 유튜브 자체에서 결제를 못 받는다 뿐이지 현재도 충분히 진행은 가능하고 몇 몇 업체들은 이미 진행 중이기도 합니다.
트렌드헌터에서도 이미 2016년 12월에 헬스티비 유튜브 채널을 활용해 신규 런칭 보충제 방송을 라이브로 진행하여, 1700만원 정도의 매출을 올렸었다는 글을 올린 적이 있습니다.(헬스티비 유튜브 채널은 12.7만의 구독자를 갖고 있으나 현재는 3년가까이 운영이 중단 돼 있습니다. 곧 시작될 트렌드헌터 유튜브 채널이 자리 약간 잡히면 운영을 다시 시작해볼 생각은 있습니다. )
[비디오 커머스 도전하기] 유튜브 라이브 방송으로 상품 판매해보기. 3일만에 1,700만원 매출을 기록하다. - https://cafe.naver.com/trendhunting/204756

위 글 참조해주심 될 것 같고, 당시 라이브 방송 조회수는 1,200정도에 불과 했으나 1,700만원의 매출이 나온걸보면 라이브 영상의 전환률은 매우 훌륭해 보입니다.(물론 당시 헬스티비 영상의 트레이너 분들이 직접 판매를 진행함으로 인한 신뢰도가 큰 영향을 미쳤을 것입니다.)

그리고 위에도 언급했다시피 현재는 라이브 커머스로 접근이 가장 쉬운 곳은 스마트스토어입니다.
올해 3월말부터 모든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들에게 문호를 열은 상태입니다.
이를 활용해 성과를 낸 몇 몇 사례를 언론 기사 자료를 따서 보여드리겠습니다.

인천 굴림만두 청라점은 라이브 방송 1시간만에 6천인분의 만두 판매에 성공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 방송이후로도 매출이 20% 향상 됐다고 합니다.



콘텐츠 출처 - 
아디다스는 네이버 라이브 커머스를 활용해 롯데 아울렛 파주점에서 방송을 진행하여, 2억 4천만원의 판매를 기록하였습니다.





이외에도 많은 업체들이 스마트 스토어의 라이브 커머스를 활용해 좋은 결과를 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서비스 초창기여서 아직 많은 판매자들이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지 않는 요즘 같은 시기가 어찌보면 노젓기 좋게 물이 들어오는 시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현재는 홈쇼핑 방송과 같은 어마어마한 판매를 기록하고 있진 못 하지만, 홈쇼핑 방송과 같은 시장이 모바일로 넘어가는 움직임은 충분히 감지 됩니다.
앞으로 홈쇼핑 방송 업체들이 얼마나 기민하게 대응하냐에 따른 차이가 있겠지만, 현재와 같은 추세라면 앞으로 3~4년 정도지나면 홈쇼핑 방송과 모바일 기반 라이브 커머스 시장의 관계가 현재의 유튜브와 공중파 방송의 관계 정도로 재편될 수도 있어 보입니다.
머지 않은 시기에 라이브 커머스로 연간 수십억, 수백억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는 셀러들의 사례가 언론에 많이 등장할 듯 합니다.
마치 현재 유튜브로 월 수 천만원 이상의 수익을 올리는 크리에이터들의 사례가 많이 언급 되는 것처럼요.


다음 글에서는 언텍트 시대가 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기 시작한 툴인 줌을 활용해 수익을 올리는 사례나 온라인 공연 등등에 대한 내용에 대해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트렌드헌터 역시 이쪽 관련한 서비스를 곧 내놓을 예정이기도 해서 열심히 자료 수집을 하고 있기도 합니다. :)



댓글
이전
다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