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고객지원 > 트렌드헌터 베스트게시물
트렌드헌터 베스트게시물
[트렌드헌터의 상품 판매 이야기 12] 매출과 이익률을 높이는 방법 10가지!
조회수172020.02.13
첨부파일없음

개인적인 올해 목표 중 하나로 매출을 늘리는 것도 늘리는 것인데, 이익률을 높이는 부분에 대해 좀더 집중을 하는 것을 삼았습니다.

지난해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등등에서 판매를 본격적으로 해보면서 상품 판매 매출을 늘리는 방법에 대해선 감을 어느 정도 잡았지만, 이익금 확보라는 측면에 대해선 관심을 덜 가졌다는 반성을 하게 됐습니다.
그래서 몇 개월전부턴 설령 매출이 줄더라도 이익이 별로 안 되는 곳들에서의 판매는 정리하고, 매출은 적더라도 이익이 많이 날 수 있는 분야로의 진출을 위해 고민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매출을 높이는 방법뿐 아니라 영업이익을 높이는 방법도 스스로 정리를 해보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을 간략하게 전달 드리겠습니다.

<매출을 높이고 이익률을 높이는 방법>

1. 고객 수가 성장 중인 플랫폼에 편승한다.
- 예를 들어 쿠팡의 성장세가 두드러진다면 쿠팡에 입점을 하고, 마켓컬리의 성장세가 두드러진다면 마켓컬리에 입점을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성장 중인 곳에 입점을 하면 우리도 매출 상승을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이익률 상승은 상황 따라 다름)

2. 입점하는 판매 채널을 늘린다.
- 현재 우리가 익숙하게 사용하는 많은 상품들을 가만히 보면 판매채널이 굉장히 다양한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코카콜라나 펩시콜라의 경우도 웬만한 마트 등에는 모두 있고, 많은 식당 들에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판매 채널을 늘리면 고객 눈에도 잘 보여서 브랜드 인지도를 심어주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많은 노출이 브랜드 상승의 모든 것은 아니지만, 많은 회사들이 큰 비용쓰면서 광고를 집행하는 걸 보면 노출에 의한 브랜드 상승은 분명 큰 관련성이 있어 보입니다.
내 상품을 스마트스토어에서만 판매했다면 카카오톡스토어도 들어가고 쿠팡에도 들어가고 하는 식으로 판매 플랫폼을 서서히 늘려가는 것입니다.(이익률 상승은 상황 따라 다름)

3.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된 후 가이드를 해준다.
- 사람들은 특정 분야의 전문가 의견은 잘 따르는 편입니다.
병원에가서 의사가 약을 처방해 준다면 대부분 거부감 없이 해당 약을 먹는 편이고, 법률적인 문제에 있어선 변호사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따라가는 편입니다.
그리고 이런 전문직을 가진 사람들 뿐 아니라, 블로그나 유튜브, 카페 등과 같은 공간을 활용해 특정 분야에 대해서 일반인보다 높은 전문성을 보여주는 사람의 추천 역시 잘 따르는 편입니다.
전문가라 해서 너무 어렵게 생각할 필요 없습니다.
내가 자동차 튜닝에 관해 평범한 주변 사람들보다 잘 안다면 충분히 온라인상에서 튜닝에 관한 전문가로 포지셔닝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고가의 상품을 판매하려면 내가 전문가로 보이게 작업을 할 필요성이 더욱 커지는 것 같습니다. 

4. 타깃 고객을 좁힌다.
- 온라인상에선 너무나 많은 판매자들이 존재합니다.
이들 속에서 우리가 경쟁 우위를 차지하는 건 상당히 어려운 편인데, 다른 판매자들에 비해 경쟁 우위를 차지하는 한 가지 방법은 분야를 좁혀서 접근하는 것입니다.
실제로는 비슷한 미용 서비스를 제공하더라도 '중고등학생들 대상의 전문 미용실'과 같은 컨셉으로 좁혀들어가면 중고등학생들에겐 좀 더 전문적인 미용실이라는 느낌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전문 pt를 제공하는 높은 가격의 멤버십 헬스클럽을 연다면 고객들에게 좀 더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느낌을 주기에 객단가를 높여 이익률을 높이는 것도 가능하겠지요.

5. 체험 마케팅 진행
- 사람들은 써 본적 없는 상품의 구매를 꺼려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화장품 업체들이 소용량의 샘플용 화장품을 제작해 무료로 뿌리거나 하는 것이고, 대형마트 등에서는 무료 시식 행사 등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온라인에서도 블로그/인스타 체험단 등을 활용하는 일도 많은 편입니다.
우리의 제품을 아직 사람들이 생소해 한다면 이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는 부분에 대해 생각을 해보면 좋을 것 입니다.(물론 체험을 한 이들이 온라인 상에 후기를 남기게 유도를 해야겠지요.)

6. 패키지 상품 개발
- 고객들은 단품보단 패키지 상품이 저렴할 것이란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한편으론 여러 상품 속에서 선택을 해야하는 상황에 대해 피로감을 느끼는 고객들이 많아지고 있으므로 패키지 상품 구성에 대한 고민도 해보면 좋습니다.

7. 게으른 사람들을 위한 상품 개발
- 현대인들은 바쁘다 보니 일상생활에 있어선 점점 게을러지는 성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배달 시장이 커지고, 가장 청소 도우미 서비스 시장 등도 커지는 것입니다.
가격은 조금 더 비싸더라도 사람들이 귀찮아 하는 분야에 대한 해결해줄 수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고민해보세요.

8. 혐오 비즈니스에 대한 접근
- 이건 작성할까 말까 고민했는데..
예를 한 가지만 간단하게 들어보겠습니다.
제가 아주 간접적으로 아는 분이 화장실 변기가 막혔을 때 뚫어주는 일을 합니다.
이 분은 마케팅은 네이버 검색 광고 외에는 하지 않고 있는데 꽤 높은 수입을 올린다 합니다.
변기가 막혀서 해당 내용물이 흘러 넘치는 상황에서 대처를 못 하는 분들이 이런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대부분의 고객들이 이 상황 자체를 회피하고 싶어하기에 돈을 달라는 대로 준다네요..

9. 생산자에 대한 소개 삽입
- 요즘 농수산물에선 많은 경우 생산자의 사진과 생산자에 대한 스토리 텔링 등을 상세 페이지에 넣고 있고, 이는 곧 판매의 증가로 이뤄집니다.
농수산물 뿐 아니라 다른 분야도 충분히 도입해볼만한 방법입니다.

10. 사업가와 소비자간의 정보 불평등이 존재하는 분야를 공략한다.
- 흔히들 레드오션이라 불리우는 분야는 정보 불평등이 사라진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소비자가 해당 분야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갖추기 힘든 분야는 높은 마진을 취하며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아무리 정보가 투명해진 인터넷 시대라해도 소비자들이 모든 분야에 대한 원가 정보 등을 쉽게 취득할 순 없습니다.
이렇게 정보 불평등이 존재하는 분야가 어느 곳인지 찾아보는 것도 매출과 이익률을 높이는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
이전
다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