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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헌터 베스트게시물
광고비 0원으로 매달 전자상거래 매출이 두 배씩 오르고 있는 트렌드헌터. 카카오톡스토어에 관하여 작성해봅니다.
조회수3882019.0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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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달 초에

월 매출 1,000만원 짜리를 3개월만에 월5억으로 만든 바이럴마케팅 

이라는 내용으로 글을 작성했었습니다.


( 안 읽어 보신 분들은 https://m.cafe.naver.com/trendhunting/247524 참조 부탁드립니다.)

저희가 sns를 통한 판매야 이전부터 해왔지만, 오픈몰들은 집중을 크게 하고 있지 않았던 시기가 더 많습니다. 그래서 올초부터 스마트스토어를 시작으로 오픈몰들 잡아가는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온갖 시행착오를 겪었고, 이 시행착오는 현재 진행형이기도 하구요.

이 시행 착오의 대부분은 제가 과욕을 부린탓에 발생한 부분이라 반성도 많이하고 있습니다.

이런 시행착오를 겪으며 고생하는 와중에도 성장은 매달 두배씩하고 있어 함께 일하는 동료들에게 너무나 감사한 마음을 갖고있습니다.


최근 2주동안만해도 커머스팀에 세 분이 입사하여 고속속장을 지속하기위한 준비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동안은 거의 검색노출이 안 되는 상품들을 sns에서 판매하여 왔기에, 오픈몰들을 어렵게 생각해왔는데 막상 진행해보니 이런쪽으로 매출 내는게 sns보다 훨씬 쉽단게 느껴집니다.

Sns로 소비자들에게 월 10억이상 판매하려면 회원유치도 많이해야하고 정말 녹록치않은데요.

오픈몰에선 이런 수치 기록하는게 sns에비해 월등히 수월한 것같습니다.

물론 그 과정에서 다양한 전략은 필요하겠지만요.

 

이번 글에서는 카카오톡스토어에 대해 작성을 간단하게만 하고자 합니다.

외부에 있다보니 폰으로 작성을하여 엉성하거나 가독성이 안 좋을 수 있다는점 양해 부탁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고백하고 들어갈 부분은 솔직히 제가 카카오톡스토어를 열심히 파본 적도 없고, 그래서 아직 카카오톡스토어에 대한 이해는 부족하단 점입니다.

그럼에도 톡스토어 매출은 이번달 초에 글썼다시피 계속 성장 중이구요.

 


 

예를 들어 매출이 잘 안 나오는 주말에도 이번 주말 기준으로 이틀간 500만원 가량 매출이 발생했습니다.

 

그럼 카카오톡스토어에 대한 이해도도 없고, 톡스토어를 키우기 위해 큰 노력을 한적 없는 너가 이런 매출상승을 이뤄내는건 순전히 운빨 아니냐고 물어보는 분들도 계실 건데요.

운이 좋다는 점은 저도 인정을 하는 부분이지만, 뭐라도해야 운도 따를 수 있기에 제가 작성하는글 내용도 참조 부탁드리겠습니다.

 

일단 톡스토어의 장점 및 단점부터 간단하게 써보겠습니다.

 

장점

1. 수수료가 저렴하다. - 5월 현재 3.5%.

6월 1일부턴 5.5%로 인상되고, 최근 서비스 시작한 공동구매 서비스인 톡딜은 10%에 달하지만..

5.5%도 충분히 낮은 수수료 같긴 합니다.

2. 다음검색에 연동 가능 ㅡ 저희는 다음 검색통해 판매 된게 거의 없긴하지만..

그래도 등록한 상품이 노출되는 공간이 하나라도 늘어난다는 점은 장점입니다.

아쉬운 점은 다음쇼핑에서 상위노출되는 곳은 오픈마켓이지 자사 플랫폼인 톡스토어는 아닙니다.

3. 검색 비노출로 상품 판매 가능 ㅡ 다음 쇼핑 검색에 노출되게 설정도 되지만 반대로 검색에 노출되지 않게도 가능합니다.

그래서 가격노출이 되지않는 상품도 판매가 가능합니다.

 

단점

1. 내 상품이 어떻게 유입되어 판매되는 지 알기 어렵다. ㅡ 카카오톡 쇼핑하기에 노출돼서 판매가 이뤄지는 경우 어떤 이유로 상품이 노출되는지 알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Md 픽이라는 이유로 노출이 돼서 판매되기도 하고, 소문내면 할인하기 기능을 적용한 상품을 노출시켜줘 판매되기도하고..

스마트스토어는 검색순위를 상위권으로 잡음 판매가 이뤄지는 원리라 대략적으로 어느정도 매출이 나올지 예상되지만 톡스토어는 잘 모르겠네요.

앞에서 제가 운이 좋았단 점을 인정하는 부분은 이 점입니다.

2. Pc에서 상품이 예쁘게 보이지도 않고 결제도 썩 쉽지않다. ㅡ 아무리 모바일 시대라도 pc로 결제하는 사람은 여전히 많이 존재하기에 이 점은 아쉽습니다.

 

그럼 톡스토어로 매출을 올리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저도 아직 테스트해보고 더 공부해야겠지만, 제가 아는 선에서만 공유드리겠습니다.


1. 상품을 많이 깔아둔다.

ㅡ 위에서 카카오 쇼핑하기에 노출 잘 되는 원리를 잘 모르겠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순전히 카카오톡 md분들의 선택 영역이기에 어떤 상품이 노출될지 잘 모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상품은 다채롭게 올리는게 좋긴할듯 합니다.

유명 브랜드상품이야 카카오에서 노출시켜줄 가능성이 높겠지만, 우리가 이런 상품들을 매력적인 가격으로 소싱하긴 어렵잖아요..

솔직히 저희는 하나 얻어걸려라라는 심정으로 업로드도 하고 있는데, 그러다 얻어 걸리는 것들이 나오기도 하고있습니다.

그런데 이 얻어걸린단 것은 상품 종류가 많아짐 확률이 높아지긴 합니다.

2. 시즌상품을 올린다.

ㅡ 시즌에 어울리는 상품은 쇼핑하기에 노출시켜줄 확률이 높습니다.

미세먼지 심할 땐 마스크나 공기청정기가 확률이 높은식으로요.

3. 소문내면 할인하기를 써본다.

ㅡ 동시에 두 제품까지 소문내면 할인하기 진행이 가능합니다.

이 부분을 진행함 매출이 오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4. 톡딜을 진행하자.

ㅡ 며칠전 새로나온 공동구매 기능입니다.

저도 아직 해보진 않았는데, 서비스 초기인만큼 카카오에서 밀어줄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향후에 톡스토어를 파보고 좀 더 자신감이 생기면 강의 등으로도 준비해 진행해보겠습니다.

부족한 글이지만 조금이라도 도움되는 부분이 있었음 하는 바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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