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고객지원 > 트렌드헌터 베스트게시물
트렌드헌터 베스트게시물
월 매출 1,000만원 짜리를 3개월만에 월 5억으로 만든 바이럴마케팅!(2019년 현재 진행 중)
조회수1392019.05.09
첨부파일없음
안녕하세요. 트렌드헌터 입니다.
한동안 바쁘단 핑계로 글을 많이 못 남겨서 오늘은 글을 짧게라도 남겨보고자 합니다.

사실 저 개인적으로는 온라인상에서 B2C로 상품을 파는 부분에 개입을하지 않고, 회사에서 함께 일하는 분들에게 위임을 많이해두는 편이었습니다.
중간에 2017년에는 회사에서 도시락이나 닭가슴살도 만들고 차(tea)종류도 만들고 했었는데, 썩 유쾌하게 진행을 하진 않았고 해당 상품들은 현재 판매도 다 중단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2015년 여름부터 SNS를 활용한 공동 구매를 진행해오고 있었기는 한데, 오늘은 이 부분에 관해서 글을 쓰고자 하는 것은 아닙니다.

작년 연말이후 SNS를 활용한 공동구매 부분 뿐 아니라, 운영을 거의 못 하고 방치 상태인 전자상거래 플랫폼들도 잡아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상품 소싱을 열심히하려고 움직이기보다는 여기저기에서 공동구매 진행해보라고 제안오는 상품들을 판매하고 하는 정도였는데, 올해부터는 저도 전자상거래쪽을 단계별로 잡아보겠다고 상품 소싱도 직접 해보기도 하고 실무에 대해서도 더 자세하게 보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회사에서 같이 일하는 팀원들이 얼마나 고생을 하고 있는지를 알아가게 됐고, 그에 대한 고마운 마음을 많이 갖게 되고 있기도 합니다.^^:

서론이 길어졌는데 각설하고 내용에 들어가보겠습니다.

먼저 올해 1월을 기준으로 봤을때, 방치되어 있는 스마트스토어 한곳을 잡아서 일단 살려보기로 했습니다.
현재 저희가 운영 중인 스마트스토어는 3개인데, 그 중 가장 방치되어 있는 한 곳을 정해서 키워보기로 했습니다.
이 스마트스토어는 처음에는 이런 저런 상품들 업로드도 하고 하였으나, 생각만큼 결과가 나오지 않기도하고 몇가지 일도 있고해서 어느 순간부터는 방치가 되어있던 곳입니다.



1월 마지막주 수익입니다.
처참하네요..
구정 연휴 직전이어서 특히 더 처참했던 곳이고, 당시 한 달에 월 600만원 정도 매출이 나는 상태였습니다.

이곳이 아래와 같이 바뀌었습니다.
4월 중순~말의 보름간의 통계 자료입니다.



보름간 매출이 1억 5천이 조금 안 되고 상승세를 조금씩이지만 타고 있습니다.
주말에는 매출이 약간 떨어지기도하지만 평일에는 대체로 월 1천만원 이상은 나오고 있습니다.
아마 5월에는 해당 스마트스토어 매출이 4억 조금 넘어가지 않을까 싶긴한데, 이 부분은 5월이 지나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굉장히 많은 상승을 했지요?
이곳만 상승한 곳이 아니라 다른 곳들도 상승을 하였는데요.
카카오톡스토어를 3개월 시차를 두고 비교해보겠습니다.



위 통계자료는 카카오톡스토어의 1월 마지막주 통계입니다.
사실 1월 29일부터는 실질적으로 구정 연휴의 영향을 받아서..
정확한 통계가 되질 않을 듯해서 21~28 통계를 잡았고, 212만 6800원 매출이 났었네요.
안타깝습니다.



카카오톡스토어의 가장 최근 주간 통계인데, 4월 마지막주 월요일에서 5월 6일까지의 매출이 950만원 가량으로 잡혔습니다.
3개월 사이에 약 4.5배의 매출로 상승을 했네요.

이외에도 방치되어 있던 다른 플랫폼들도 조금씩 건드리면서 매출이 발생하고 있는데(우먼스톡 같은 작은 전자상거래 플랫폼 및 방치되어있던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등), 플랫폼의 종류가 너무 많아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방치되어 있던 플랫폼들의 현상황을 비교해보면 3개월전 매출 총합이 1,000만원 수준으로 거의 신경도 안 쓰고 있던 공간들이 현재는 월 5억 가량이 되었고, 아마 이번 여름엔 이 공간들이 월 10억은 넘어가지 않을까 생각을 하는데요..

사실 매출이 크고 작고를 얘기하고자 하는건 아니고, 짧은 시간만에 망가져 있던 공간들의 매출이 수 십배가 상승했다는 부분은 평범한 상황은 아니어서 이 부분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광고비를 많이 쓴것 아니냐 할 수 있는데, 광고비는 3개월간 50만원도 지출하지 않았습니다. 
이건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럼 왜 이렇게 바뀌었느냐는 궁금증이 생기실 수 있을텐데요.
더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크게 보면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쇼핑 검색 영역 등을 신경쓰며 공략
2. 바이럴마케팅 작업

너무 단순한 이유인가요?
그런데 너무나 당연해 보이는 방식이라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정말 달라집니다.
쇼핑 검색 영역 등에 관한 부분은 트렌드헌터에서 진행하는 스마트스토어 강의 등에서 집중적으로 다루는 내용이니 패스하고, 바이럴마케팅 작업이란 부분이 추상적으로 느껴질 텐데요.
커뮤니티 사이트 등에서 저희가 판매하는 상품 관련 글이 올라오고, 이를 보고 많은 사람들이 상품 구매를 한다든지 하는 것입니다.
물론 우리가 판매하는 상품이 가만히 놔둬도 알아서 입소문나서 잘 팔린다면 얼마나 좋겠냐마는..
그런 상품을 저렴하게 판매할 수 있게 들고 있기는 정말 힘들겠죠?
그래서 처음에는 자연스러운 바이럴마케팅이 아니라 우리가 커뮤니티에 침투하여 간접적인 홍보를 시작해야 합니다.
광고물처럼 보이지 않는 홍보성 게시글을 올리며 씨를 뿌려두면, 누군가는 해당 게시물을 보고서 이곳 저곳에 퍼나르며 바이럴이 일어나는.. 인위적인 형태의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예를 들어 몇 몇 카페나 사이트 등에서 퍼진 하누타라는 과자 이미지입니다.
인스타 감성이나는 보기 좋은 사진을 커뮤니티 등에 올려두면, 누군가는 이 게시글을 보고 해당 상품을 구매하러 들어오고는 할 것입니다.
일부의 사람들은 심지어 해당 게시물을 본인 지인들에게 공유를 하기도 하고, 본인의 sns등에도 공유해 올릴 것이구요.
이렇게 되면 처음에 콘텐츠를 올리는 행위는 인위적인 부분이 있었지만, 그 후로는 바이럴이 일어나서 이곳 저곳에 퍼지면서 매출이 발생이 되는 것입니다.
아.. 오해하실까봐 말씀드리자면 위의 이미지에 있는 하누타 과자를 저희는 팔고 있지도 않고, 그러하기에 위 게시물은 저희가 올린 게시물도 아닙니다.
예를 들고자해서 보여드리는 것입니다..

어떤 내용인지 이해가 잘 안 되는 부분도 있으실텐데, 간단하게만 말씀드리자면 커뮤니티 등에 가입을 하고 공략을 해본다.. 정도가 될 것인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향후 좀더 자세하게 전달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이전
다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