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고객지원 > 트렌드헌터 베스트게시물
트렌드헌터 베스트게시물
유튜브 구독자 숫자를 늘리고 영상 조회수를 늘리는 방법
조회수1202019.03.21
첨부파일없음


2019년 현재 가장 핫한 플랫폼이라면 누가 뭐라해도 유튜브 일것입니다.
이미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사용시간으로는 유튜브가 카카오톡, 네이버 어플리케이션을 제치고 1위가 된지 오래이고, pc사용시간까지 합칠 경우에는 네이버보다 사용시간이 더 긴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적어도 네이버에 크게 뒤지지는 않는 상황 같습니다.
유튜브가 국내에서 서비스를 시작한지 10년이 넘었음에도 사용시간은 매년 길어지고 있고, 요즘에는 TV는 보지않더라도 유튜브는 보는 사람들은 점점 늘어나는 걸 보면(저 역시 그렇습니다.) 일시적으로 핫한 플랫폼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플랫폼의 인기 지속성에 대해선 장담할 수는 없지만 앞으로 최소한 몇 년간은 유튜브 천하가 이어질 것이라는 생각이 들고, TV를 완전히는 아니더라도 점점 사람들이 TV보단 유튜브를 많이 보게하며 대체해가는 공간이 되어 갈것입니다. 
물론 빠르게 성장하는 영상 플랫폼으로 넷플릭스 등도 있습니다만 넷플릭스는 개인들이 접근하기는 어려운 플랫폼이기에 비즈니스적인 관점에서는 유튜브를 좀더 주의깊게 볼 필요가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유튜버를 꿈꾸며 영상을 만들고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유튜브를 통해 광고 수익을 올리려는 사람들도 있고, 퍼스널 브랜딩을 만들거나 기타 다른 비즈니스로 연결 짓기 위해 노력하는 분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 것인데요.
트렌드헌터 역시 올해 6~7월 무렵 유튜브를 시작해보려 합니다.
그동안 트렌드헌터 유튜브 채널을 왜 운영하지 않느냐는 질문도 많았습니다만 콘텐츠 제작에 에너지가 많이 들어가는만큼 어설프게 할거면 손을 안 대는게 낫다는 생각으로 지내왔었습니다.
올해 6월 전후로 채널을 시작하게 된다면 최소한 올해안에 10만 이상의 구독자는 모으려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이전부터 제가 직접 만든 콘텐츠는 아니지만 타인이 만든 영상들을 약간의 마케팅을 진행해보기도 하면서 짧은 시간만에 몇 만에서 몇 십만의 유튜브 채널들을 만들어보기도 하였고, 영상 조회수도 30~40분 가량 투자해 조회수를 몇 십만 단위로 높여보기도 하고 해봤는데요.
어뷰징으로 작업하고 그런건 아니고, 문제가 없는 방법으로 진행을 해보았는데 그에 대한 방법을 간단하게만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래도 유튜브를 보는 사람들이 워낙 빠르게 늘고 있기에, 훌륭한 콘텐츠만 업로드 된다면 채널 구독자를 늘리기에는 그어떤 플랫폼들보다 수월한 것같습니다.
다만 콘텐츠가 훌륭하더라도 사람들이 영상을 보지 않는다면 무용지물이겠지요.
이번글에서는 유튜브의 검색 로직을 분석해 알려준다든지 하는 내용보단 큰 방향에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블로그 및 SNS 등을 활용한 홍보 + 지인들에게 소개 및 구독 요청
유튜브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겠죠?
아마 여러분들이 채널을 처음 개설하고 영상을 업로드한다면 당연하게도 영상의 조회수도 얼마 안 되고, 구독자도 얼마 되지 않을 것입니다.
최소한의 영상 조회수가 나와줘야 여러분들이 업로드한 영상과 관련 된 키워드를 검색시 상위에 노출이 되고, 다른 동영상들 재생시 맞춤 영상으로도 추천이 뜰 것입니다.
그러하기에 여러분들이 기존에 운영하던 블로그나 SNS에 유튜브 영상을 링크를 걸어 알리기도 하고, 지인들에게 채널을 구독하고 영상에 좋아요를 눌러주게 부탁을 하는데서부터 시작을 해야 합니다.
최소한의 채널 구독자 혹은 영상 조회수가 나와줘야 다른 사이트 등에 홍보를 해도 사람들이 봐주는 거지, 영상 조회수가 10, 20 이런 영상들은 사람들이 애초에 잘 보지도 않습니다.
여기에서도 사회적 증거의 법칙이 통용되는 것이지요.

2. 카페 및 유머 커뮤니티에 영상을 임베드하여 올린다.
앞에서 말한 SNS 및 지인들을 통한 홍보를 진행하여 최소한의 구독자와 영상 플레이 숫자가 확보가 된다면 네이버나 다음의 카페 및 유머 사이트들에 여러분들 영상을 임베드하여 업로드 합니다.
이때 중요한게 여러분들이 영상을 업로드하자마자 이런 커뮤니티들을 공략하기보다는 블로그 및 SNS 등을 활용하여 먼저 홍보를 진행한 후에 커뮤니티 공략에 들어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조회수가 100도 안 되는 영상을 카페나 사이트 등에 업로드하면, 사람들은 유튜브 홍보하려고 올린 것이냐고 날선 반응을 보이기도 할 것입니다.
재수가 없으면 해당 카페 등에서 탈퇴를 당할 수도 있지요.

그리고 처음에는 회원수가 몇 십만 단위가 되는 카페들에 영상들을 업로드하기보단 회원 숫자가 몇 만 이하의 규모가 작은 카페나 사이트들에 영상을 업로드하면서 시작을 해보면 좋습니다.
처음에는 홍보를 하기 위해 업로드한 것처럼 표가날 수 있거든요.
그러하기에 커뮤니티 등에 유튜브 영상을 올리는 것에 대해 익숙해지는 시기도 거칠겸, 등업이 까다롭지 않고 회원들이 날선 반응을 보이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작은 커뮤니티들에 먼저 영상들을 올리며 적응을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 영상 조회수나 채널 구독자가 어느 정도 늘어나면 회원 숫자가 많은(몇 십만 이상의 회원이 가입해있는) 커뮤니티들에 영상을 업로드 해봅니다.
이런 커뮤니티들에 업로드시 유튜브 영상 조회수는 쉽게 수 백~수 만 정도가 늘어날 것이고, 채널 구독자 숫자도 그에 비례해 늘어날 것입니다.
정확하게 수치화 할 수는 없으나 커뮤니티들에서 조회수 1~200 나오면 구독자 1명 이렇게 늘어나더라구요.
그 얘기는 조회수 몇 만 이렇게 된다면 구독자가 100명 단위로도 늘어날 수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보시다시피 카페 한곳에 영상 하나를 업로드 했을 뿐 인데 해당 글 조회수는 8만대가 돼 있구요.
유튜브 영상 조회수는 2만 3천가량 올라갔습니다.
이로 인해 약간의 광고 수입이 추가 될수도 있었고, 구독자도 좀 늘어났습니다.

이런 대형 카페나 사이트들엔 유용한 정보가 있는 영상이나 재미가 있는 영상들을 올리면 반응이 좋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운전면허 따는 방법 관련한 노하우를 공유하는 영상인데, 영상 자체에 전화 번호도 적혀있고하는 등 홍보성 내용이 들어가있지만 유용한 정보가 들어가있는만큼 커뮤니티들에 올려도 문제가 되거나 하진 않았습니다.
중요한 점은 큰 카페나 사이트에 막바로 올리지 말고 작은 카페 등에 업로드하여 반응을 보고 진행을 하여야 한다는 점입니다.

3. 유튜브 광고 집행
이번에는 위의 내용과는 다른게 비용이 발생하는 부분입니다.
유튜브 자체에서 광고를 집행하는 것이구요.
아무래도 유튜브 채널이나 영상을 광고 집행한다면 유튜브 내에서 광고를 해야 반응률이 가장 좋겠죠? 
채널 광고는 https://bit.ly/2Hxal4M 등을 참조하여 집행하시면 됩니다.
콘텐츠에 자신이 있다면 광고를 집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4. 유튜브 채널 동맹 맺기
유튜브 채널들은 동맹을 맺을 수가 있습니다.



위 이미지와 같이 다른 채널들을 걸어줄 수가 있습니다.
타채널들과 동맹을 맺어 채널 목록에 서로 올려주는 방법으로도 구독자를 모을 수가 있습니다.



이외적으로도 다양한 마케팅 노하우들이 존재할 것입니다.
그러한 부분에 대해서는 향후 기회가 되면 말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이전
다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