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고객지원 > 트렌드헌터 베스트게시물
트렌드헌터 베스트게시물
SNS 사용자 감소 시대. 커뮤니티 공략으로 한 번에 수 백만원~수 천만원 매출을 올려보자!
조회수3192019.01.28
첨부파일없음

최근 대부분의 SNS는 포화 상태입니다.

거기다 SNS 사용자는 인스타그램을 제외하곤 사용자가 감소세이기도 합니다.
카카오 스토리가 몇 년전부터 빠르게 사용자가 감소를 하였는데, 2017년 연말부턴 페이스북까지 사용자가 빠르게 감소를 하고 있습니다.
유튜브가 있는데 뭔 SNS 사용자가 감소세냐고 물어보는 분도 계실겁니다.
다만 유튜브는 최근 2년간 가장 핫한 공간임은 분명하지만 SNS가 아닌 동영상 플랫폼입니다.
어쨌거나 유튜브같은 공간을 잘 활용하는 분들은 괜찮겠지만 동영상 플랫폼이라 콘텐츠 생산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은 이전에 비해 SNS 활용에서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럼 이런 시기에 상품 판매 등에 있어 SNS의 대안은 없느냐 하면 그건 아닙니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공략하면 됩니다.
온라인 커뮤니티라하면 어떤 곳을 말하는지 물음표가 있는 분들이 계실텐데, 디시인사이드나 뽐뿌와 같은 사이트 및 네이버나 다음의 카페 같은 곳을 이야기 합니다.
유명한 커뮤니티 리스트 관련해선 https://cafe.naver.com/trendhunting/12580 이 글도 참조 바랍니다.
몇 년전 글이긴 하지만 현재도 큰 변동은 없는 듯 합니다.

원래 이런 커뮤니티는 주로 유머자료 등이 올라오고 이에 대해 회원들이 댓글을 달고 즐기는 공간입니다.
하지만 사람이 많은 곳에는 돈이 많이 몰린다고, 이런 커뮤니티를 통해서도 상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가장 쉽게 접근하는 방법은 카페 등에 일정 비용을 내고 입점을 하는 것인데, 네이버의 지역 맘카페들(청주맘, 울산맘 같은 지역 기반의 카페들) 기준으로 1개월 입점비가 보통 1~30만원 사이 정도가 됩니다.
이런 비용을 내는 게 부담스러운 분들은 보통 커뮤니티의 회원처럼 활동을 하면서 눈치껏(?) 홍보를 해야하죠.
커뮤니티들에선 상품 판매 관련 게시물을 싫어하지만 모든 커뮤니티가 이런 게시물에 예민하진 않습니다.
예를 들어 맘카페들에선 핫딜 관련 정보들이 왕성하게 올라오곤 합니다.





지금 이 글을 작성하는 중에도 위의 이미지와 같이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는 핫딜 제품 관련 게시글들이 끝없이 올라오는 공간들이 많습니다.
커뮤니티별로 제각각이지만 이런 커뮤니티를 공략할 경우 유의사항 몇 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1. 해당 커뮤니티에서 최소한의 활동은 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가입하여 아무런 활동을 하지 않다가 상품 정보를 올리면 회원들이 의심을 하고 공격을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가입인사와 일정 정도의 댓글을 단다든지, 유머 자료를 조금 업로드한다든지 하는 작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2. 그냥 상품 정보를 올려선 효과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실제로 회원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메리트가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평소에 판매되던 가격보다 저렴하게 판매가 올라왔다든지 혹은 이벤트를 진행 중이라든지 하는 내용 등이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특히나 네이버 쇼핑이나 다나와 등에 나온 가격보다 꽤나 저렴하고, 리뷰도 최소 몇 백개 이상은 깔릴 정도로 인지도가 있는 상품이라면 커뮤니티를 활용해 상당한 매출을 올릴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고 언제든 동일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을 올린다면 별 반응이 없을 것입니다.

3. 남자들이 주회원인 커뮤니티보다 여자회원들이 주회원인 커뮤니티들이 상품 판매 정보에 관대한 경우가 상대적으로 더 많습니다.
물론 남자회원이 많은 공간이라도 매니아층이 존재하는 커뮤니티(예를 들어 자동차, 낚시, 골프와 같은)들은 커뮤니티 주제와 일치하는 상품이 저렴하게 올라오면 예민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이런 공간들을 잘 활용하면 글 하나에 몇 백만원에서 몇 천만원까지도 매출을 올릴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난해 5월초에 강의를 수강하신 분이 강의 끝나고 바로 2~3일 후 아래와 같은 수익 인증을 해주시기도 했는데, 이런 경우들이 상당히 많이 나옵니다.




그리고 저희도 열흘전 저녁에 평소에 관리 안 하던 스마트스토어에 상품을 업로드하고, 한 카페에 저희가 판매하는 상품 관련한 글을 업로드 했었습니다.
그러자 곧바로 아래와 같이 폭발적으로 판매가 되기 시작했습니다.
 



다음날 오후까지는 이와 같은 속도로 끊임없이 판매가 이뤄졌고(심지어 새벽에도 판매량이 상담했습니다.) 현재도 판매는 조금씩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런 커뮤니티 공략은 상품 판매시에만 먹히는 것은 아니고, 사이트 회원가입 및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로도 충분히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사실 트렌드헌터의 많은 회원분들 또한 이런 커뮤니티들을 활용해서 모집을 했습니다.^^:

물론 커뮤니티 공략이라는 것은 SNS 운영과 달리 내 공간이 아니기에 자유로움이 부족하다보니 부담감도 있는 방법이긴 합니다.
하지만 마케팅 예산을 충분히 확보하기 힘든 소규모 사업자라면 한 번쯤 고민은 반드시 해볼만한 마케팅 방법인건 분명한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이전
다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