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고객지원 > 트렌드헌터 베스트게시물
트렌드헌터 베스트게시물
쿠팡의 제휴마케팅 프로그램인 쿠팡 파트너스에 대하여!
조회수3372018.12.17
첨부파일없음
올해 여름부터 쿠팡에서 쿠팡 파트너스라는 이름의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을 도입하였습니다.
아마존의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을 참조하여 만든 프로그램이고, 아직은 다른 제휴마케팅 프로그램보다 많이 알려져있진 않은 듯 합니다.

쿠팡파트너스의 주소는 https://partners.coupang.com/ 이고, 아래의 이미지와 같은 구조로 돼 있습니다.

즉 쿠팡에 있는 상품들 중 매력이 있어보이는 상품을 찾아서, 블로그나 SNS 등에 홍보글을 올려 판매가 이뤄지면 수익을 배분해주는 시스템입니다.
정산은 익익월 초라하니 대략 2개월 정도 걸리구요.

쿠팡 파트너스의 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사입 등의 부담이 없이 쿠팡의 상품을 외부에 홍보를 하여 판매가 이루어지면 비용을 입금 받을 수 있다.(1만원 이상이 될 경우 출금 가능)
2. 쿠팡의 상품이 워낙 많다보니 다양한 상품으로 SNS 등을 활용하여 판매테스트를 하기 좋다.
3. 쿠팡의 플랫폼에 올라온 상품을 홍보하여 판매를 하는 것이다보니 거부감이 덜 하다.

그럼 쿠팡 파트너스의 단점은 없을까요?
단점도 당연히 존재하고, 이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1. 낮은 수수료율
현재 쿠팡의 일반 상품의 판매시 지급 수수료율은 3%이고, 로켓직구(해외 구매대행 상품) 상품의 경우 8%의 수수료를 지급해줍니다.
물론 일반적인 제휴마케팅 사이트에 올라와있는 오픈마켓 등의 판매 수수료율에 비해선 높은 편이나 많은 제휴마케터들을 끌어들이기엔 낮은 수수료인 건 맞는 듯 합니다.
다만 현재 여러가지 이벤트 등으로 초과 수수료를 지급해주는 일이 잦은데, 결국 내년엔 5% 정도 지급해주는 선으로 잡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상품 소싱에 대한 부담이 적고, 내 비용이 들어가지 않기에 5% 정도의 수수료율만 안정적으로 줘도 그럭저럭 해볼만은 한듯 하긴 합니다.

2. 외부 홍보 시 url 주소 문제
현재 쿠팡 파트너스의 상품 url 링크는 coupa.ng와 같이 표시가 돼 있어, 쿠팡 파트너스에 대해 알고 있는 분들에게는 홍보물이란 인식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물론 goo.gl이나 bit.ly와 같은 단축 url 사이트를 활용해 주소를 단축할 수 있긴 한데, 조금 찝찌름 하긴 합니다.

일단 쿠팡 파트너스를 저도 열흘 전 정도부터 테스트를 약간만 해보았는데요.
총 투여시간은 10분 정도라(상품을 올렸을 때 판매가 된 부분을 정확히 잡아주는가를 확인하는 정도로) 큰 참조사항은 되지 않을 것 같긴 한데, 140만원 정도 매출이 발생해 있네요.
상품은 총 세 번 업로드를 해보았는데, 상품 하나는 올린지 한 시간도 안 돼서 품절처리가 돼서 실질적으로 두 번 글 올린 듯 합니다.
상품을 찾는데 노력을 기울인 건 전혀 없고, 그냥 쿠팡 메인 페이지에서 눈에 보이는 것만 테스트로 업로드 해보았습니다.

140만원을 판매했는데, 4만 7천원 수수료가 잡혀있네요..
며칠 전에 메일 온 걸 보니 12월 15~12월 31일까지 일시적으로 '패션의류/잡화, 주방용품, 완구/취미' 카테고리 상품을 판매할 경우 수수료율을 10% 지급해주는 이벤트를 제공한다곤 합니다.

어쨌거나 판매를 아주 적은 시간입니다만 진행해보고 느낀 점은, 판매 매출 일으키는 것 자체는 매우 쉽고(월 1~2천만원 정도의 매출은 쿠팡의 다양한 상품을 올려서 파는 거다보니 시간 조금만 투여해도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월 1억을 팔아도 300만원을 지급해주는 게 문제긴 한데, 월 1억 정도 수준도 그다지 어려운 수준은 아닌것 같긴합니다.) 다만 위에 언급한대로 수수료율이 낮아서 판매를 적극적으로 해야한단 동기부여는 덜 되는 듯 하긴 합니다.
그래도 약간의 부수입을 원하는 분들 입장에선 접근해보면 애드센스 등의 수익을 내는 것에 비해선 수익 내는 것도 더 쉽고, 무엇보다 상품이 없는 분들도 SNS 등을 활용해 상품 판매 테스트를 해보기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추가로 쿠팡측에 문의를 해본 적이 있는 부분이 있어 이부분에 대한 쿠팡측 답변을 덧붙여 보겠습니다.
 
쿠팡 파트너스에 가입한 사람이 본인에게 할당 된 홍보 url 주소를 통해 물건을 구매해도 수익 지급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저희도 온라인상의 여러곳에서 상품을 구매하는데 만약 이 부분이 가능하다면 쿠팡 파트너스를 통해 추가 할인 비슷한 기회를 얻어 더 적극적으로 움직이는 사람들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쿠팡측 답변 말씀하신 형태의 활동방식은 쿠팡 파트너스에서 정의하고 있는 미디어(회사의 광고를 게재하는 매체로 회원이 운영하는 블로그, 웹사이트 등을 의미함)에 해당된다고 볼 수 없으며,
이러한 행위는 쿠팡 파트너스의 운영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 활동으로 간주되오니 운영에 참고 부탁드립니다.


댓글
이전
다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