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고객지원 > 트렌드헌터 베스트게시물
트렌드헌터 베스트게시물
네이버에서 운영 중인 번개장터를 활용하여 상품을 판매하여 보자!
조회수322018.12.06
첨부파일없음
최근 온라인상에서는 수도 없이 많은 상거래 플랫폼들이 탄생하고 있고, 플랫폼별 매출 거래규모도 커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나라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2014년에 연간 45조원 규모였으나, 2017년에는 80조에 육박하였고 올해는 90조를 넘어설 것으로 보입니다.  
불과 4년만에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2배 이상 성장한 것이고(연평균 20%에 가까운 성장), 90조라하니 크게 체감 못 하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우리나라 인구수를 5,000만으로 잡았을 때 국민 1인당 연평균 180만원(월평균 15만원)을 온라인상에서 상품거래에 사용하고 있다는 얘기입니다.
유아동이나 고연령층 등 전자상거래 결제가 거의 없는 연령대를 제외하면 1인당 월간 20만원대 이상을 온라인 쇼핑에 지출하고 있다고 추정이 가능하지요.
이렇게 전자상거래 시장이 커진만큼 우리에게도 큰 기회가 있어야 마땅할 것이나, 이러한 혜택을 누리는 중소사업자들은 생각보다 크게 많지 않은 듯 합니다.
플랫폼의 종류가 워낙 많아지다보니 플랫폼의 성향 분석같은 건 둘째치고 어떤 플랫폼이 존재하는 지 조차 제대로 파악하기도 힘든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다양한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만으로도 매출을 높이는 데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전자상거래 플랫폼하면 오픈마켓(소셜커머스 포함), 종합몰, 스마트스토어 등등 몇몇곳밖에 떠올리지 못 하는데, 이외에도 크고 작은 전자상거래 플랫폼들이 다수 존재합니다.
이외 플랫폼이라하니 SNS나 블로그/카페 같은 곳을 통한 공동구매 시장을 떠올리실 수 있는 분도 계실 것이고, 복지몰 같은 곳을 떠올리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이번 글에서는 번개장터라는 공간에대해서 짧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번개장터는 8년전 퀵켓에서 출시한 앱이고, 몇 년후 네이버에서 인수를 하여 현재는 네이버에서 운영 중입니다.
번개장터하면 많은 분들이 네이버에서 인수한 업체라는 점을 잘 모르기도 하거니와 중고나라처럼 회원들간 중고상품 거래(C2C방식)를 하는 곳 정도로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번개장터는 중고나라처럼 중고 상품이 거래되기도 하지만, 최근에는 새상품을 지속적으로 판매하는 마켓 중 한 곳입니다.
예를 들어 한 명의 판매자가 홍삼을 하루에만도 수 백만원어치 이상을 팔 수 있는 오픈마켓 등과 크게 다르지 않은 시스템도 갖고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올해들어 결제툴인 번개페이도 도입하였으며 가상계좌거래도 추가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거기다 오늘보니 거래사기 예방 시스템인 번개시큐리티도 구축하였다고 하네요. 
이러한 노력들 덕분인지 올해들어 번개장터에서 거래되는 매출이 월 200억 이상을 기록하는 수준까지 올라갔는데(연간 3천억 근처의 거래액을 기록할 것으로 추측), 번개톡이 아닌 카카오 오픈채팅방으로 상담을 빼서 번개장터 밖에서 무통장 입금 거래를 진행하는 판매자들도 꽤 많다는 것을 감안하면 실제 거래액은 월 200억대보단 훨씬 많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대략 소셜커머스의 1/10 정도 수준의 거래 규모를 갖고 있는 플랫폼이 아닐까 싶은데요.
이 액수가 작아보일 수도 있겠지만, 번개장터에는 소셜커머스나 오픈마켓처럼 대형 브랜드 상품이나 전문 유통업체들이 거의 들어오지 않은 아마추어 개인판매자들의 마켓이란 장점이 있습니다.
소셜커머스나 오픈마켓보다 경쟁이 훨씬 덜 치열하고, 판매하는 상품들이 네이버 쇼핑이나 다나와 등의 검색에 걸리지 않기에 폐쇄몰에서만 거래되는 상품들을 눈치 안 보고 팔 수 있기도 합니다.
너무나 자유로운 공간이다보니 정부 기관의 모니터링 대상에도 빠져있기에 대놓고 과장 광고들을 집행하기도 합니다..;;




심지어 방금 번개장터에 들어가보니 위와 같은 다이어트 제품이 떡하니 메인 광고로 노출이 되고 있습니다.
오픈마켓 같은 곳이었다면 당장 과대광고라고 어디로 출석하라는 연락이 갔을 일인데 말입니다.
(이 이야기를 하는게 번개장터에 들어가서 맘놓고 과대광고를 하라는 의미가 아니란 점은 잘 아시리라 믿습니다.)

여튼 번개장터는
1. 제약이 거의 없는 자유로운 마켓
2. 프로가 아닌 아마추어들이 판매자로 뛰고 있는 마켓
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기에다 의외로 매출이 쉽게 발생하는 공간이라는 장점 역시 있습니다.
단 번개장터에 어울리는 상품이어야 하는데, 번개장터를 잘 둘러보심 아시겠지만 20~30대 여성들이 많은 공간이어서 그런지 화장품 등 뷰티 상품, 의류, 다이어트 제품 등의 판매가 많이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상품들을 번개장터에 업로드 후 광고를 적당히 돌려주면 글 조회수가 빠르게 올라가면서 매출이 발생을 합니다.
광고라고 하니 부담스럽게 생각을 하는 분들이 많은데, 광고비용이 매우 저렴합니다.
CPC(클릭 당 비용)가 100원 안 됩니다.
심지어 클릭당 2~40원대의 광고도 있습니다.
번개장터의 광고에 대해서는 번개장터 가입 후 http://partner.bunjang.co.kr 에 들어가서 보시면 될 것입니다.
어쨌거나 광고 비용도 저렴하겠다 광고 조금 돌리면 상품 글 조회수가 몇 백에서 몇 천이상까지 금방 올라갈 것입니다.
특정 상품에 대한 광고를 조금 오래 진행하면 몇 만에서 몇 십만 조회수까지도 올라가구요.

저희도 지난해 11월부터 번개장터를 한동안 운영을 했었습니다.
매출은 다른 플랫폼들에 빠르게 올라가서 1월쯤 되니 하루 매출이 200~300만원대가 나오는 날들도 있었습니다.


카톡으로 하루 하루 매출내역을 전달받았던 이미지인데, 올해초라 카톡 저장 기간이 지나다보니 보기 좋지 않은 이미지로 돼 있네요..
운영 2개월째 되는 시점에서 당시 회사에 막 합류했던 김여름 매니저님이 '예민한여름씨' 라는 이름으로 번개장터를 운영하였었고, 이에 대한 통계 자료입니다.
운영 3개월만에 팔로워수도 2,000이 넘고 나쁘지 않은 분위기였으나..
지금은 저희가 번개장터를 운영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번개장터가 좋은 점도 있지만 단점도 분명히 존재하는 공간이고, 이 단점 중 한 가지가 운영 중단이라는 결정을 하게 만들었습니다.
저희가 느낀 번개장터의 큰 단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번개톡이라는 기능이 있다보니 물건을 구매한 분들이나 구매 고민하는 분들이 높은 확률로 번개톡을 보내옵니다.(번개장터안에 있는 카카오톡 같은 기능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게 업무시간에만 오면 괜찮은데, 번개톡은 밤낮 그리고 휴일을 가리지 않고 옵니다.
물론 업무 외 시간엔 번개톡을 확인하지 않아도 안 될건 없겠지만, 책임감이 강한 사람들은 업무 외 시간에도 매출을 조금이라도 높이는데 도움이 될까하는 생각에 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때로는 상담 받는 사람도 휴식을 취해야 하는 사람이라는 점을 생각하지 않고, 새벽 시간대에도 대화를 걸어오며 빠른 답변이 없다고 독촉하는 사람들도 있거든요.
이 부분에 대한 부분이 계속 걸려서 번개장터를 운영 중단해야겠다는 결심을 했습니다.
2. 이건 중소 사업자에게는 큰 문제점은 아닙니다만 일정 수준의 매출을 내는데는 번개장터만큼 쉽고 빠르게 올릴 수 있는 플랫폼도 드물지만(월 수 천만원대 가량) 반면에 잘 됐을 때의 매출 규모도 한계가 있는 듯 합니다.
번개장터를 활용해 월 2~3억 가량의 매출을 낸다는 분들이 계시긴 하지만, 이 정도 수준이나 이 이상인 분들은 꽤 드문편인듯 합니다.
즉 사업체를 번개장터만으로 크게 키우겠다고 마음먹는다면, 아직은 플랫폼의 사이즈가 작다는 이야기 입니다.
그나마 올해 번개페이를 도입하면서 번개장터 월 거래액이 2~30%가량이 늘어났고, 거래규모는 계속 커진다고하여 요즘 다시 보고는 있습니다.

저희가 번개장터 운영을 중단하였다 해서 번개장터가 좋은 플랫폼이 아니란 의미는 아니니 이 부분은 잘 판단해주셨으면 합니다.
저희는 요즘 번개장터를 다시 키우는 방향은 별로 생각하지 않고 있으나, 번개장터에서 팔로워 수가 몇 만단위가 되는 셀러들에게 상품 공급을 하여 매출을 내보는 쪽으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번개장터내에도 팔로워 수가 몇 만 단위가 되는 분들이 종종 보이거든요.
이들에게 적합한 상품을 제공하는데 성공하면 꽤 큰 거래액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번개장터는 어떤 분들이 하면 좋을 지 정리하며 이 글을 마무리 짓겠습니다.

1.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등에 올릴만한 상품은 찾기 어려운데, 가격 노출이 안 되는 폐쇄몰 등에 올릴 수 있는 상품을 소싱할 수 있는 분
2. 혼자 혹은 두 명이서 월 1~2천 만원 정도의 매출을 최단시간에 올리길 희망하는 분
3. 번개톡 등으로 인한 CS적인 부분의 부담을 크게 안 느끼는 성향의 분


감사합니다.



댓글
이전
다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