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고객지원 > 트렌드헌터 베스트게시물
트렌드헌터 베스트게시물
유튜버들의 월 광고 수익은 얼마나 될까?
조회수442018.11.27
첨부파일없음
지난해부터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은 카카오톡이 아닌 유튜브가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기준으로보자면 이미 카카오톡보다 1.5배나 긴 시간을 유튜브 영상을 보는데 소비하고 있습니다.(반면에 지난해말부터 페이스북의 국내 사용자 감소세는 안타까운 수준이네요.)

그리고 유튜브는 국내의 포털들과 달리 콘텐츠 생산자들에대한 수익 공유에 관대하다는 것을 알고 계실텐데요.
이번 글에서는 일부 유튜버들이 공개한 수익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익을 공개한 유튜버가 워낙 많다보니 이것을 다 공유할 수는 없고 일부의 사례들만 공유를 하겠습니다.
이중에는 유명한 유튜버도 있을 것이고, 평범한 유튜버들도 있을 것이구요.

참고로 유명한 유튜버들은 아프리카tv를 병행하는 경우도 많아서, 이 수익도 공개를 한 경우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180만 구독자를 보유한 창현거리노래방 쏭카페 채널의 유튜브를 통한 수익은 아래와 같습니다.



본인이 서교동에서 운영 중인 쏭카페의 월 매출은 4천~4,500만원 가량이라 합니다.



유튜브와 병행하는 아프리카tv는 월 1,200만원 가량 된다하네요.



그리고 유튜브를 통한 애드센스 수익은 무려 월 1억 3천 만원 가량 입니다.

거기에다 구독자가 많은 유튜버들에게는 애드센스 광고와 별개로 광고 문의들이 많이 들어옵니다.
ppl광고 형태가 될 수도 있고, 영상 한 편을 아예 광고 영상으로 만들기도 합니다.




이러한 광고 수익은 월 1억 3천만원 가량으로, 애드센스 수익과 맞먹는 수준이네요.
구독자 180만의 유튜버는 이런 저런 수익을 합산하여 월간 3억 좀 넘는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서교동의 카페를 제외하곤 원가 비율이 높지 않은 수익이어서 이익률은 상당히 높을 것 같습니다.
대단합니다.
좀 더 자세한 수익 내용을 들어보고 싶다면 https://www.youtube.com/watch?v=A1SnfYNvOu4 영상을 보시면 됩니다.

2. 대범한tv라는 유튜브 채널이 구독자 10만 명이던 당시에 수익을 인증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일단 유튜브 광고 수익은 월간 2,444.42 달러로 260만원 대입니다.
여기에다 유튜브 외 광고주들의 의뢰로 광고 영상을 제작하면 한 편당 550만원을 받는데, 이러한 영상을 월간 3편 가량 제작을 하여 이 수익이 월 1,650만원 가량 된다 합니다.
이러한 광고 영상 제작엔 스탭들의 인건비 등도 많이 빠지긴 하겠지만, 꽤 높은 수익을 얻어 간다는 걸 알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https://www.youtube.com/watch?v=JKU9TGlJih8 영상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3. 여러분들에게는 생소할 수 있는 라니티비라는 유튜브 채널은 구독자 6,000명을 달성한 시점에서 수익을 공개했습니다.
구독자는 6,000명에 불과하지만 유튜브 월 광고 수익은 1,000달러(약 113만원)에 달하네요.
구독자 숫자 대비론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s://www.youtube.com/watch?v=bgsQn46o75M 을 통해 확인해 보세요.

4. 트렌드헌터의 회원이기도 하시고, 제 강의를 수강한 적도 있는 반가운 분이 운영하시는 단희TV 역시 수익을 공개했는데요.
구독자 5만 명 당시 기준으로 유튜브 광고 수익은 월 537만원이라고 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https://www.youtube.com/watch?v=RXAgFcKyc2E 를 참조해주세요.

5. 감스트라는 유튜버가 지난해 수익을 공개한 적 있습니다.
수익 공개 당시 구독자 수는 정확하게 모르겠고, 현재는 113만명이나 되네요..
지난해 기준으로 유튜브 광고 수익, 아프리카 tv 방송 수익 및 기타 광고 스폰 비용을 합산하여 월 4천 만원대 였다고 합니다.

6. JM이라는 채널은 수익을 중간중간 공개를 하였는데요.
2017년봄 구독자가 1만 3천명이던 시점의 유튜브 광고 수익은 658.57달러(70만원대)인데, 애드센스 광고 수익 외적으로 슈퍼채팅을 통한 후원 수익 비율이 꽤 높은 모습입니다.
그리고 그로부터 1년이 지난 2018년 4월에 수익 공개를 하였는데, 유튜브 광고 수익은 월 480만원 가량이었고 광고 스폰서 비용이 대략 월 1천 만원 가량이 있다고 합니다.



구독자가 20만 쯤 되다보니 애드센스 수익보다 스폰 광고 비용이 더 커지는 모습이네요.

7. 쏘이TV라는 유튜브 채널이 있는데, 구독자 5만 달성 시점에서 유튜브 광고 수익은 월 1952.87달러(약 218만원)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s://www.youtube.com/watch?v=aRcxv57NOss 참조 부탁드립니다.

8. 노래하는 코트라는 유튜버가 구독자 17만이던 당시 유튜브 광고 수익은 월 1,200만원 가량이라 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s://www.youtube.com/watch?v=STPTIqb1AaY 참조 해주세요.

9. 오박사TV라는 많은 분들이 모르실만한 채널이 있는데, 이 채널의 구독자 5,000명 당시 유튜브 광고 수익은 월 190달러(21만원) 이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s://www.youtube.com/watch?v=hpy3tT4NAHU 참조 부탁드립니다.

10. 마지막으로 MR엠알 이라는 유튜브 채널 역시 구독자 2만 달성 기념으로 수익을 공개하였습니다.
구독자 2만이 된 시점의 유튜브 하루 광고 수익은 20만원을 조금 넘는 수준(월 600 이상) 이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s://www.youtube.com/watch?v=bW5H2hlD3_E 참조해주세요.


위 내용 외적으로도 검색을 조금 해보면 수 많은 유튜버들이 수익을 공개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유튜버들의 수익이 구독자가 많으면 높을 가능성이 높긴 하지만, 절대적으로 비례하진 않는 모습이구요.
구독자 숫자보다도 영상의 조회 숫자가 수익하고 비례할 가능성이 높겠지요?
그리고 영상의 길이가 길수록 영상 수익도 늘어나는 모양새입니다.
마지막으로 맨 처음에 언급한 유튜브 애드센스 수익만 월 1억 3천이 나오는 180만 구독자를 보유한 창현의 경우, 영상들의 제목에 영어도 포함시키고 영상안에 영어 자막 기능도 넣기 시작했는데요.
이 덕을 톡톡히 보고 있는 듯 합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같은 조회수면 우리나라보다 미국에서 영상을 시청할 경우의 수익이 4~5배 가량은 족히 되거든요.

대한민국의 많은 유튜버 분들 화이팅입니다!


댓글
이전
다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