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고객지원 > 트렌드헌터 베스트게시물
트렌드헌터 베스트게시물
지난주(10월 24일) 새롭게 런칭한 카카오톡 스토어로 매출 발생시키기!
조회수782018.10.30
첨부파일없음
10월 24일 카카오톡 스토어가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지난해 6월말부터 베타서비스로 소수의 업체들에게 서비스를 하여왔었는데, 1년 4개월만에 정식 런칭을 하게 된 것입니다.
아직 카카오톡 스토어가 어떤 서비스인지 모르는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그동안 카카오에서는 커머스 서비스로 선물하기와 카카오 메이커스 서비스를 진행해왔는데, 이 두 서비스 이후의 커머스 서비스로 네이버의 스마트 스토어와 유사한 서비스를 내놓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물론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와 유사한 점도 있지만 차이점도 꽤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들은 이번글에서 자세히 소개하기보단 향후 따로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톡 서비스 입점 신청 관련하여서는 https://cafe.naver.com/trendhunting/242519 이 글에 설명을 작성하였으니 참조하시면 됩니다.
현재는 입점 신청을 하면 평일 기준으로 하루 이틀이면 입점 승인이 떨어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식 서비스 런칭하기 이전에 진행 됐었던 베타서비스 시절에는 입점을 하기도 많이 까다로운 편이었으나(플러스친구 회원 수가 5,000 명 이상이어야 하고, 카카오에서 신청을 따로 받지 않았었기에 카카오의 공식 광고 대행사들 통해서 입점 신청을 하여야 했습니다.) 이제는 아래와 같은 서류를 제출하면 큰 문제 없이 가입이 가능합니다.

  
그러면 카카오톡 스토어로 매출을 내는 게 가능한지, 가능하다면 어떤 경로로 유발시키는 게 가능할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이에 대해 저희 경험을 통해 몇 가지만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트렌드헌터는 카카오톡 스토어가 런칭하기 2개월 전쯤인 8월말에 베타서비스로 서비스를 사용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베타서비스에 들어왔던 곳들에 비하면 참여가 조금 늦은 편이었고, 입점 직후 1~2주 동안은 매출 발생이 거의 없었습니다.
그러다 추석 직전부터 조금씩 매출 발생이 이루어지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아직 카카오톡 스토어에서 발생하는 매출이 회사 매출 신장에 큰 도움이 되는 수준과는 거리가 있고, 조금씩 판매량이 올라가는 추이를 보면서 이런 저런 전략을 고민해보는 단계 입니다.


 

10월 8일에는 하루 매출이 처음으로 50만원을 돌파하기도 했습니다.
아직 카카오톡 스토어에 대한 홍보 활동 등을 적극적으로 취하거나 하는 것도 아니고, 현재는 광고 상품도 딱히 존재하지 않는 듯 합니다.

그래서 통계자료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톡스토어의 최근 1주일간 유입 통계 자료입니다.
쇼핑하기와 플러스친구가 20.8%씩으로 가장 많은데, 저희가 운영하는 플러스친구와 톡스토어를 연동지어 놨기에 플러스친구를 통해 유입 된 것인데 생각보다 이 비율이 높아서 놀랐습니다.
플러스 친구와 톡스토어의 연결은 아래 이미지에 적힌 숫자 순서대로 진행을 하면 됩니다.




플러스 친구와 함께 가장 많은 유입 경로로 나온 쇼핑하기는 카카오톡의 쇼핑하기에 노출 된 것입니다.



카카오톡안의 설정하기에 들어가서 쇼핑하기를 누르면, 다음 이미지와 같이 카카오톡 스토어에서 판매되는 상품들이 노출 되는 공간이 나옵니다.



저희가 운영 중인 공간에서는 이곳을 통해 노출되어 유입 된 건이 플러스친구와 함께 가장 많았습니다.
참고로 다음 쇼핑하우에서도 검색이 되게 노출을 하는 게 가능한 것으로 알지만, 저희는 일단 다음 쇼핑하우에서 검색 노출은 안 되게 막아둬서 유입이 일어나진 않고 있습니다.

카카오 쇼핑하기에서 노출이 더 많이 되어 판매로 연결되면 좋을 텐데, 아직까진 공식적인 광고 상품이 나오지 않아서 광고로 노출 시키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소문내면 할인하기 기능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소문내면 할인하기에 대해 카카오에서 공개한 내용을 붙여넣어 보겠습니다.

• 소문내면 할인이란? 
카카오톡 유저가 카카오톡을 통해 친구들에게 소문내기를 공유하면, 공유한 유저와 공유를 받은 유저가 모두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카카오톡 스토어의 특별한 할인 기능입니다. 
상품 할인율이 높고 유저들의 공유가 활발하게 이루어질만한 소문내면 할인 상품은 카카오톡 생활탭, 쇼핑하기 등 카카오톡 스토어의 다양한 전시 영역에서의 노출 기회가 주어집니다.
• 소문내면 할인 최대 공유 수는 2회, 3회, 4회 중 선택 설정이 가능합니다.
• 소문내면 할인은 동일한 할인 기간 내에서 최대 2개 상품에만 설정 가능합니다.
• 소문내면 할인 공유당 할인금액은 즉시할인가의 5% 이상으로만 설정 가능하며, 최소 100원 단위 입니다.
• 할인 기간은 필수 설정되어야 하며, 7일 이상 14일 이하로만 설정 가능합니다.


소셜커머스 초창기에 사람들이 단체로 구매를 하면 할인을 해주는 기능과 유사하지요?
소문내면 할인해주는 기능이다보니 아무래도 카카오톡안의 쇼핑하기에서 노출 확률도 알라갈 것이고, 상품을 발견한 사람이 할인을 받고 싶어 주변 친구들에게 카카오톡을 통해 상품 홍보를 해주게 될 것이라 마케팅적인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소문내기 기능을 사용하면 위와 같이 소문내기 표시가 따로 노출이 되구요.
지난주에 카카오톡 스토어 정식 런칭 이후 저희가 한 가지 상품을 소문하기 기능을 넣어봤습니다.




해당 상품의 정가는 9,900원이고 소문내기에 성공한 분들에겐 위 이미지의 정산액수에 있는 8,400원으로 할인이 됩니다.
위 이미지에서 보듯 10월 24일 소문내기 기능 도입 이후 단 한분만 정가에 구매를 하고 나머지 분들은 모두 8,400원으로 돼 있는 것이 보일텐데요.
이걸 오해한다면 9,900원에 팔 수 있는 걸 괜히 1,500원씩 할인해서 파는 꼴인것 아니냐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론 이 상품은 10월 24일에 소문내기 기능을 도입하기 전까지 톡스토어에서 판매량이 없던 상품이고, 소문내기 기능을 사용함으로 인해 하루 평균 3건씩 주문이 들어오기 시작한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보유한 상품을 좀더 노출 확률을 높여 판매량 증가로 이어지게 만드는데 도움이 될 기능이기에 상품별로 돌아가면서 해당 기능을 써봤으면 합니다.


마지막으로 카카오톡 스토어를 하면 좋은 이유를 작성하며 이 글을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톡 스토어는 새롭게 서비스를 시작한만큼 빠르게 입점을 하면, 향후 서비스가 고도화되어 사용자가 많아지게 됐을 때 도움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직은 스마트스토어와 비교하면 무명에 가까운 서비스이고 불편한 점도 많은 서비스이나 카카오 커머스측에서 노력하기에 따라 시간이 지나면 스마트스토어 운영 시절보다 더 높은 매출을 내는 곳들도 조금씩 등장할 것입니다.
그리고 수수료도 3.5%로 스마트스토어보다도 좀 더 저렴합니다.
앞으로 스마트스토어만큼 성공할 서비스가 될지는 시간이 지나봐야 알겠지만, 빨리 입점하여서 손해볼일이 없는 만큼 많은 분들이 입점하여 좋은 결과 얻었으면 합니다.


댓글
이전
다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