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고객지원 > 트렌드헌터 베스트게시물
트렌드헌터 베스트게시물
"월 억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카카오 오픈채팅방을 활용한 비즈니스 진행에 있어 참조할 내용 정리
조회수5172018.07.31
첨부파일없음
올해 봄을 기점으로 트렌드헌터에서 오픈채팅방을 적극적으로 늘려가고 있는 것을 본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오픈채팅방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비즈니스적으로 얻을 수 있는 결과치나 마케팅적인 효과에 대한 차이가 클 것이기에 관련하여 몇 가지 부분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1. 카카오 오픈채팅방의 비즈니스적인 활용은 도움이 되는가?
-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당연히 도움이 됩니다.
그러니 저희도 올해 3월 무렵부터 매달 3~4개 이상의 오픈채팅방을 추가 개설하며 운영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어느 정도로 도움이 되냐하면..
상황따라 다르겠지만 트렌드헌터 기준으로 말씀드리자면, 지난해 회사가 잘못된 방향으로 흘러가서 많이 망가졌었는데 회사 상황이 매우 빠르게 개선 및 발전이 이루어지게 만들어 줄 정도는 됩니다.
지금은 트렌드헌터 카페보다 저희가 운영하는 오픈채팅방들이 사업적으로 더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정도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물론 저희가 오픈채팅방으로 재미를 많이 보고 있다고 해서, 모든 사람들이 오픈채팅방을 운영하여 재미를 볼 수 있는 것은 아닌지라 아래 추가적인 내용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 오픈채팅방으로 도전해볼만한 주제가 있을까요?
- 기본적으로 네이버나 다음의 카페에서 성공적으로 운영이 되고 있는 곳들이 존재하는 주제는 성공적인 운영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카페와 비교를 해보면, 게시판이 없다는 차이는 있으나 특정 주제에 대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끼리 모인 폐쇄적인 공간이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운영이 성공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오픈채팅방들을 보면 기본적으로 '공통의 대화거리'가 존재하는 주제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트렌드헌터 회원들은 마케팅/유통 등등과 관련하여 채팅방에서 대화 및 사업적 교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오픈채팅방을 활용해 주식이나 코인 관련하여 운영하면서도 속된 말로 '떼돈'(월 억대 수입. 매출이 아니라 이익 기준입니다. 인건비나 월세 등은 따지지 않고, 매출에서 판매원가를 뺀 개념으로 본 기준입니다.)버는 곳들도 꽤나 생기고 있습니다.
사업이나 투자 관련 주제나 채팅방에서 떠들기 좋은 주제라는 공통점이 있는 것이지요.
또한 베트남 한인 모임, 필리핀 한인 모임 같은식으로 타향살이하는 분들을 모아 진행하는 오픈채팅방들도 활발하게 돌아가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채팅방에서 사람들이 떠들만한 주제인지를 고민해보고, 네이버와 다음의 주요 카페들을 참조해보면 운영해볼만한 주제가 뽑힐 것입니다.

3. 오픈채팅방이 페이스북이나 인스타 등에 비해 유리한 점은 무엇인가요?
- 페이스북이나 인스타, 유튜브와 같은 오픈형 SNS들을 키우는데 가장 중요한 점은 '수준 높은 콘텐츠 공급' 일 것입니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수준 높은 콘텐츠를 계속 만들어내면서, 수익화까지 신경을 쓴다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입니다.
그에비해 오픈채팅방은 콘텐츠들이 노출 된 것을 보고 사람들이 유입되는 공간이 아닌, 폐쇄적인 공간이기에 채팅방 운영자가 수준 높은 콘텐츠를 만들어 낼 필요가 없습니다.
중요한 점은 폐쇄형 공간인 오픈채팅방으로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능력(폐쇄적인 공간으로 회원을 모으는 능력)과 회원들을 관리하는 능력일 것입니다.
네이버 카페를 봐도 회원 수가 많은 카페들은 운영자가 없어도 잘 돌아가는 경우가 많지요?
오픈채팅방도 마찬가지로 수 백명 이상의 회원만 확보하면 운영자가 한동안 부재해도 돌아가곤 합니다.
중요한 건 폐쇄적인 공간에서 회원들간 소통을 할 수 있게 만드는 관리 능력이지, 콘텐츠 수준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또한 카카오 채팅방은 다른 SNS들과 달리 도달률 개념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페이스북이든 카카오 스토리든 해가 갈 수록 도달률이 바닥으로 떨어지고 있는 어려움이 있을 텐데, 오픈채팅방은 기본적으로 도달률이 100% 입니다.
이러한 영향인지 오픈채팅방 1,000 회원이면, 일반적인 SNS들의 1만 회원보다 낫다는 느낌이 듭니다.

4. 오픈채팅방이 페이스북이나 인스타 등에 비해 불리한 점은 무엇인가요?
- 폐쇄적인 공간이다보니 아무래도 콘텐츠 바이럴을 활용하여 회원유치가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유튜브나 페이스북처럼 짧은 시간만에 수 천, 수 만명을 모으기는 극히 어렵습니다.
(대신 수 백명의 회원만 유치를 해도 비즈니스화가 충분히 가능하긴 합니다.)
수준 높은 콘텐츠를 공급할 수 있는 분들에겐 인스타나 유튜브가 오픈채팅방보단 궁합이 잘 맞을 것입니다.

5. 오픈채팅방은 회원을 몇 명까지 모을 수 있나요?
- 7월말부터 채팅방 하나당 정원이 1,000명에서 1,500명까지 늘었으며, 카카오 계정 하나당 10개의 오픈채팅방 개설이 가능합니다.
결론적으로 카카오 계정 1개당 1만 5천 명까지 회원을 모을 수 있습니다.
이 정도에서 모자란다면, 핸드폰이 추가로 있는 분들은 카카오 계정을 추가로 만들어 개설을 하면 되고 그게 여의치 않다면 가족들의 카카오톡 계정을 활용해 오픈채팅방 개설을 추가로 할 수 있습니다.
물론 1,500명짜리 오픈채팅방 10개 이상을 만드는 건, 트렌드헌터 정도의 마케팅 능력이 없다면 쉽지 않긴할 것입니다.
1,500명 회원을 채운 오픈채팅방 10개 이상을 만들어 돌릴 수 있다면.. 이것만으로도 중소기업은 충분히 만들어 낼 수 있는 매출 발생이 가능할 것이긴 합니다.

6. 오픈채팅방으로 수익화를 어떻게 할 수 있다는 건가요?
- 이건 매우 다양해서.. 극히 일부의 사례만 나열 하겠습니다.
강의 홍보, 컨설팅 계약, 마케팅 대행 계약, 사업 파트너 형성, 공동구매 등등 네이버 카페를 활용하여 진행이 가능한 비즈니스는 거의 다 가능합니다.
다만 카페와 비교했을 때 배너 광고 같은 건 어렵겠네요.

7. 오픈채팅방은 오래 운영 가능할까요? SNS들은 너무 유행을 타서..
- 카카오톡을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시기까지는 오픈채팅방 운영에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앞으로 1~2년내 사람들이 카카오톡을 버리고, 다른 메신저 플랫폼으로 왕창 갈아탈까요?
개인적으로는 그렇지 않을 것 같습니다.


댓글
이전
다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