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고객지원 > 트렌드헌터 베스트게시물
트렌드헌터 베스트게시물
하루 1억이 넘는 매출이 발생하기도 하는 '블로그마켓'에 대하여 알아보자.
조회수5142018.04.10
첨부파일없음

2년 여전부터 인스타그램에서 '블로그마켓'이라는 해시태그를 달고 상품 판매를 하는 곳들이 많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초창기에는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블로그마켓 전체 시장 자체가 크지는 않았습니다만, 지난해초부터는 급성장을 하기 시작하여 현재는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와 네이버 밴드의 공동 구매 등보다 더 큰 거래가 일어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블로그마켓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에게 내용을 전달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 블로그마켓은 무엇인가요?
- 이름을 들어보면 알겠지만, 주로 블로그에 상품을 올려두고 판매를 하는 시장을 뜻합니다.
물론 블로그가 아닌 스마트스토어나 독자적인 쇼핑몰 등을 개설하여 판매를 하는 곳들도 있지만, 아직까진 블로그에 상품을 업로드하여 판매를 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재미있는 점은 블로그나 스마트스토어에 상품을 올려두고 판매를 하지만, 검색을 통해 블로그에 유입되어 판매를 기대하지 않고 인스타그램을 통해 블로그로 사람을 유입시켜 판매를 하는 것입니다.
인스타그램에는 프로필 영역을 제외하고는 하이퍼링크가 들어가지 않는데 어떻게 블로그로 유입을 시킨다는 것인지 궁금한 분들도 계실텐데, 블로그 등으로 유입은 바로 프로필 영역에 있는 링크를 통해 유입이 됩니다.
해시태그를 활용하여 #블로그마켓 이 들어가 있으면, 해당 게시물을 본 사람은 글을 올린 사람의 프로필로 들어가서 url링크를 클릭합니다.



위 이미지에 보면 #블로그마켓 이 들어가있고, 이 부분을 글 읽는 사람이 확인하면 이 사람의 프로필에 들어가서 링크가 걸려있는 곳을 클릭하여 블로그 등에 들어갑니다.



위 위미지와 같이 블로그마켓을 진행 중인 인스타 계정에는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url 링크가 걸려있습니다.

2. 블로그마켓에서 주로 판매하는 상품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 예전에는 의류나 신발, 악세사리 등 위주였으나, 최근에는 다이어트 관련 제품, 인테리어 관련 제품 등 판매 영역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거기다 주부 대상의 공동 구매도 이뤄지고 있습니다.
점점 다루는 상품군이 넓어지고 있는데, 주타깃은 20대 젊은층입니다.

3. 블로그마켓은 얼마나 잘 나가나요? 앞으로 전망은 어떤가요?
- 몇 만 이상의 팔로워를 가진 인스타 계정들은 블로그마켓을 활용해 월 억대 매출을 올리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중에선 하루 매출이 1억을 넘는 경우들도 있다고 합니다.(매일 같이 하루 1억을 넘는 매출을 올리는 곳이라는 의미는 아니고, 가끔 터져줄 때는 1억을 기록하는 경우가 나오는 곳들이 생긴 정도 입니다.)
최근에는 공동구매 등이 활성화 된 곳들이 많던 카카오 스토리나 네이버 밴드 등에서 발생되는 기대 매출을 뛰어넘었다고 합니다.
원래 페이스북은 광고비를 꽤 쓰지 않는 한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기 어렵다 하였으니, 적어도 국내에선 페이스북보다 커머스 영역에서 유리한 점이 많은 것 같기도 합니다.
앞으로 장기적 전망은 예측하기 어렵고, 앞으로 1년 이상은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SNS들 중에선 커머스 영역에선 가장 강세인 공간이 되지 않을까하는 예상은 하고 있습니다.  

4. 블로그마켓은 블로그나 스마트스토어에서만 상품 판매를 할 수 있나요?
- 주로 블로그나 스마트스토어에 상품을 올려놓고 판매를 하지만, 유명 인플루언서들의 경우 서울스토어( http://www.seoulstore.com ) 등의 플랫폼에 입점을 하여 판매를 하고 있기도 합니다.

5. 블로그마켓에서 상품을 판매하는 샘플을 조금만 보여주세요.
- 수 십만 이상의 팔로워를 가진 곳들은 당장 따라가기가 쉽지 않은 만큼, 적당한 규모(1~2만 팔로워 수준)의 공간 한 곳만 보여드리겠습니다.

 
위 이미지는 1만 4,500 팔로워가 있는 공간으로, 도자기 그릇을 인스타그램을 통해 홍보하고 있습니다.
위 계정을 통해 블로그로 유입을 하여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데, 그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댓글이 500여개, 1400여개씩 달려 있는 모습이 보이죠?
위 블로그는 검색을 통해 유입시켜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인스타통해 유입시켜 판매를 하는 것입니다.



8,700대 정도의 팔로워를 가진 인스타 계정으로 램프를 판매하는 계정입니다.
이 계정에서 블로그로 사람들을 유입시켜 판매를 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댓글이 1,200 개 이상이 달려있습니다.

6. 인스타에는 잘생기고 예쁜 사람들이 팔로워를 많이 보유하고 있어 키우자니 주눅이 듭니다. 이런 경우 어떻게 해야하나요?
- 물론 많은 팔로워를 가진 인스타 계정들을 보면 매력적인 외모를 가진 사람들이 본인을 적극적으로 노출시키며 운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앞에서 예시로 보여드린 도자기 그릇 판매하는 공간이나 램프 판매하는 공간을 보면 프로필 사진이나 업로드하는 이미지에 사람이 노출되는 형태가 아닙니다.
사람이 아닌 제품을 앞세워 운영하는 것도 큰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물론 매력적인 사람이 프로필 포함 노출이 많이 되는 게 조금은 더 유리한 부분은 있을 수 있습니다.)

7. 블로그마켓의 문제점은 없나요?
- 당연히 문제점은 존재합니다.
일단 환불을 잘 안 해주고, 가격 노출을 하지 않고 댓글로 질문하는 사람들에게만 비공개로 공개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 많은 경우 현금만 받는 등 탈세가 의심 되는 경우가 많다는 점 등이 지적 됩니다.
이런 부분은 향후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블로그마켓을 운영할 경우 되도록 카드결제를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연결이 돼 있음 좋을 것이고 세금신고도 적법하게 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8. 지금 들어가도 늦지 않나요?
- 인스타를 사용하는 사람의 숫자는 여전히 증가세이므로 여전히 기회는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이전
다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