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고객지원 > 트렌드헌터 베스트게시물
트렌드헌터 베스트게시물
내 사업에 가장 적합한 플랫폼은 어디일까?
조회수7592018.02.26
첨부파일없음
이번에는 많은 분들이 질문을 하는 부분 중 하나인 '내 사업 활용에 적합한 플랫폼 찾기'에 관하여 작성을 해보겠습니다.
어느 정도는 주관이 섞인 이야기 일 수 밖에 없다는 점은 사전에 이해 부탁 드리겠습니다.
(현시점에서 포화상태여서 더 이상 진입자체가 어려운 플랫폼들은 제외했습니다.)
저에게 질문이 들어오는 주제들에 관해, 질문 답변 형식으로 작성을 해보겠습니다.


1. 트렌드헌터는 강의 사업도 진행하는 것으로 아는데, 수강생 모집에 가장 도움이 되는 플랫폼은 어디인가요?
-> 네이버 카페에서 시작한 플랫폼인만큼, 오랜 기간 네이버 카페가 가장 도움이 되어 왔습니다.
그러다 최근 들어선 지난해 여름에 개설한 트렌드헌터 오픈채팅방(카카오톡안의 서비스)이 가장 크게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제가 벌써 4년째, 1~2개월에 한 번씩 진행 중인 초고수 마케팅 강의 수강생이 이번 구정에만 43분이 참석을 하였는데(마감을 치지 않았으면 70여분이 참석했을 것으로 추정) 사실 4일이란 기간을 빼야하는데다 80만원을 받는 강의.. 거기다 4년째 지속되어 온 강의에 이정도 인원이 참석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번 강의에서 오픈채팅방에서 유입이 많이 되었고, 다른 강의들도 최근 상승세가 뚜렷한 경우가 많은데 오픈채팅방 영향이 큰 것 같습니다.
오픈채팅방 인원이 1,000 명까지 인 걸 감안하면 효과가 상당한 것 같습니다.


2. 그럼 강의 수강생 모집에 가장 좋은 플랫폼이 카카오톡의 오픈채팅방이란 말씀인가요?
-> 글쎄요. 강의 주제가 무엇이냐, 오픈채팅방 주제가 무엇이냐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어서 단정지어 말씀드리긴 어렵습니다.
오픈채팅방이 트렌드헌터의 강의들엔 잘 맞고 있긴 합니다만, 오픈채팅방에 모인 인원들이 기존에 트렌드헌터를 카페나 어플리케이션, 기타 sns 등에서 트렌드헌터를 사전에 인지하고 들어온 분들의 비중이 높은만큼 이러한 영향도 있을 것이라 생각해서 조금 더 조사가 필요할 것 같긴 합니다.  
일반적으로 주제를 떠나서 강의 홍보에 가장 좋은 플랫폼을 꼽으라하면 유튜브를 택하고 싶긴 합니다.


3. 저는 특정 분야의 전문가로 포지셔닝 하여 수익을 올리고 싶습니다. 플랫폼을 추천해주세요.
-> 영어, 인문학, it 분야 등등 특정 분야의 전문가로 포지셔닝 하기에 가장 좋은 플랫폼은 아무래도 유튜브가 아닐까 싶습니다.
영상으로 본인 모습을 보여주는 것만큼 신뢰감 쌓기 좋은 방법이 없지 않을까요?


4. 그러면 트렌드헌터 운영자님은 왜 유튜브에 모습을 안 보이시나요? 신비주의인가요?
-> 신비주의적인 측면인 것도 있을 수 있지만, 저는 기본적으로 강사 등의 활동은 부수적인 활동이라 생각을 하는 영향이 큽니다.
그래서 길에서 저를 알아보는 분이 많아지는 것에 대해서 약간의 부담감도 갖고 있구요.
만약 제가 마케팅 등의 분야에서 강사로 전업을 하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다면, 당연히 유튜브 활동을 열심히 했을 것 같습니다.


5. 저는 전문적인 지식을 파는 전문가라기보단 외적인 매력을 보여주는 쪽으로 포지션을 잡고 싶습니다.
->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등 시각적인 부분에 강조를 줄 수 있는 플랫폼이 적합할 것 같습니다.


6. 트렌드헌터에서는 상품 판매 등도 많이 하고 있는 걸로 아는데, 판매 관련 추천해줄 플랫폼이 있나요?
-> 저희는 카카오 스토리 채널이나 네이버 밴드 등으로 상품 판매를 주로 해오고 있었습니다.(공동 구매 등)
하지만 카카오 스토리 채널이나 네이버 밴드는 이미 포화상태이기에 현시점에서 선뜻 새롭게 시작하라고 권요하기는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오히려 스마트 스토어(구 스토어팜)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상품만 괜찮다면 스마트 스토어에 상품 등록을 진행하고, 네이버 쇼핑의 상단에 노출이 된다면 매출이 쉽게 발생합니다.
카카오 스토리 채널이나 네이버 밴드를 지금 시작하는 것보다 훨씬 해볼만 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예를 들어 저희가 2월부터 운영을 시작한 스마트 스토어인데(스마트 스토어는 4개까지 개설이 가능합니다.), 2월 12일 무렵 처음으로 일 300만원 정도를 기록한 후, 구정 연휴가 지난후 일 300만원대 매출이 나오는 수준까지 바로 올라갔습니다.
광고비는 한 푼도 쓰지 않았고, 검색 유입 등으로 들어온 것이구요.
그리고 스마트 스토어는 수수료도 저렴하고, 2% 가량의 검색 유입 수수료 조차 '서울샵' 등을 활용해 면제도 받을 수 있습니다.

단지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전문몰 등에 비해 MD 들의 도움을 받기 어렵다는 점 등의 단점은 있습니다.


7. 광고 수익을 올리기 좋은 플랫폼 추천해주세요.
-> 애드센스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유튜브와 텐핑/애드픽 등의 제휴 마케팅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요즘은 경쟁이 치열해져서, 큰 광고 수익을 기대하기는 쉽지 않은 듯 하고 부업의 영역으로 접근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거기다 애드블럭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것도 어려움을 가중 시키고 있습니다.)


8. 매장을 갖고 있습니다. 적합한 플랫폼은 어디일까요?
-> 매장이 어떤 주제냐에 따라 다를 것 같습니다.
맛집 및 카페, 주얼리샵 등 시각적인 역시 중시되는 매장을 운영한다면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이 적합해 보입니다.
요즘엔 외국에서 일부 요리학원은 쉐프 양성 과정에서 '요리 실력'외 '비주얼적인 부분'까지 교육과정에 포함을 시킨다고 합니다.
이제는 사람들이 식당에 먹기 위한 목적만으로 가는 게 아니라, 예쁜 비주얼이 있는 음식을 사진이나 영상으로 찍어 유튜브나 인스타 등에 업로드를 많이 하고 있고 이게 매출에도 지대한 영향을 주는 영향 같습니다.
만약 비주얼적인 부분이 중시되는 분야가 아니라 운전면허, 영어학원 등 지식적인 노하우 전수가 목적이 되는 경우라면, 유튜브, 페이스북, 블로그 등이 적합해 보입니다.
이 경우 단순히 홍보를 목적으로만 광고물을 내보낸다면 사람들을 끌어들이기 어렵고, 일정 부분의 유용한 지식을 제공하고(예를 들어 운전면허 학원을 운영한다면, 운전면허 시험 취득에 도움이 되는 내용을 유튜브 등을 활용해 제공) 모객 행위를 하면 좋을 것입니다.


9. 저는 it 스타트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어떤 it 스타트업이냐에 따라 다르지만, 제가 봐온 많은 스타트업을 하는 분들은 페이스북을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10.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 페이스북 개인계정(프로필 계정),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을 추천드리겠습니다.
페이스북 개인계정으로는 나를 페이스북 친구들에게 알려야하고(이를 위해서는 페이스북 친구들이 내 잠재 고객으로 맺어져 있을 필요가 있습니다.), 유튜브 등으론 특정 분야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공유해주는 것부터 시작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요즘 놀라고 있는 점 중 하나가 인스타그램으로 차량 판매 계약이 잘 이뤄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멋진 자동차 사진이나 영상 등은 많은 남자들의 로망이기에, 자동차 판매 등을 하는 분들이 멋진 차량을 몰고 있는 사진이나 영상을 인스타그램에 올리게 될 경우 많은 반응을 끌어오는 것 같습니다.
이게 차량 판매 계약으로도 꽤 잘 이어진다고 하네요.

11. 사업적 인맥을 만들고 싶습니다.
-> 주제 일치가 되는 오픈채팅방을 개설해 운영하거나 오픈채팅방에 참여를 하여 활동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 카페를 현시점에서 만들긴 어렵지만, 인맥을 만들기 위한 목적이라면 목적에 있는 카페에 가입을 하여 모임 등에 참여하는 것도 방법 같습니다.
참고로 앞으로 페이스북 그룹이 개편이 된다면, 오프라인으로의 연결성을 늘리겠다고는 합니다만 아직은 그룹이 딱히 변한 부분이 없어서 조금 시간을 두고 판단해야 할 것 같습니다.



댓글
이전
다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