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고객지원 > 트렌드헌터 베스트게시물
트렌드헌터 베스트게시물
공간대여 플랫폼을 활용하여 월세 수입보다 큰 수익을 올려보자!
조회수632017.11.27
첨부파일없음
공유 경제시대가 본격화되면서 공간 대여 비즈니스 시장 역시 꿈틀대고 있습니다.
이미 기업가치 20조를 돌파한 위워크 같은 곳들도 생겼고(이미 한국에도 진출해 있습니다.) 토즈를 비롯한 다양한 공간 대여 사업자들의 수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글에서는 위워크나 토즈와 같은 사업장을 만드는 것과는 조금 가벼운 방식의 수익화 방식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핀스팟이나 스페이스 클라우드와 같은 공간 대여 플랫폼 사이트를 활용하는 비즈니스 입니다.
최근 핀스팟이나 스페이스 클라우드와 같은 공간 대여 플랫폼을 활용하여 기존의 월세 수입외 추가 수익을 발생시키는 곳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존에는 오피스텔 1개 호실을 운영하여 월 70만원 가량의 월세를 올리던 곳이, 핀스팟 같은 곳에 입점하여 공간을 시간당으로 빌려주는 쪽으로 전환을 하니 월 300가까운 수익이 발생한다든지 하는 방식으로 비즈니스를 펼치는 곳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이와 같은 방식으로 오피스텔 1~20개 호실을 활용하여 월 3~4천만원 가량의 수익을 발생시키는 곳들도 있습니다.)
어찌보면 공유 경제의 대명사인 에어비앤비와 유사한 점도 있는 방식일 것입니다.

공간 대여 플랫폼들은 보통 10~15% 가량의 수수료를 받으며, 여유 공간이 있는 곳들의 대여 사업을 도와줍니다.
공간 대여 플랫폼에 입점한 곳들은 시간당 3만원을 받고 공간을 빌려주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합니다.
예를 들어 20평짜리 빌라 투룸을 갖고 있는 사람이 스페이스 클라우드를 이용하여 24시간 대여에 15만원을 받고 방을 빌려주었는데, 이 방을 몇 몇 대학들에서 동아리 mt 등과 같은 용도로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이 빌라는 평균 월 5일만 대여를 해주고도 75만원의 수익을 창출 시킬 수 있었습니다.(공간 대여 플랫폼업체에 제공하는 수수료를 제외하면 65만원 가량 손에 쥠)
KTX 같은 곳 역시 정차역을 활용하여 회의실 제공 등의 공간 대여 사업을 하고 있고, 일부 대관 업체들은 공간 대여 플랫폼을 활용하여 월 3천만원 가량의 수입을 올리고 있다고 합니다.

어찌보면 임대업에다 약간의 사업을 가미한 꼴이 되는데, 단순 임대업보다 약간 손이 가는 부분이 발생하는만큼 수익도 더 크게 발생을 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면 공간 대여 플랫폼에 입점해 있는 몇 가지 사례들을 보며 이 글을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 1일 사용 요금 1만 9,500원, 1개월 사용 요금 38만 5천원을 받는 코워킹 스페이스 입니다.
이 가격은 1인당 사용료 입니다.



- 소셜팩토리라는 스터디/세미나 공간 대여 업체 역시 입점해 있습니다.
가격 및 운영 시스템은 토즈 등과 유사합니다.



- 옥상을 꾸며 파티&텃밭을 이용할 수 있는 공중놀이터 입니다.
시간당 3만원의 비용을 받지만 인기가 좋은 편입니다.



건물의 옥상을 운영할 수 있을 경우 비슷한 형태로 수익 창출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 태권도장 수업이 비어있는 시간에 댄스연습실 등으로 대여 사업을 하여 추가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어차피 밤이 되면 비어 있는 공간을 잘 활용한 케이스로, 전면 거울이 있어 댄스 등을 연습하기에 좋다고 합니다.



- 카페 역시 입점해 있습니다.
카페가 문을 닫는 시간대를 활용한 케이스로 밤 7시부터 다음날 오전 9시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 아웃백 역시 세미나&파티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외식 업체들도 비슷하게 활용할 부분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당구장&포켓볼장을 통째로 빌려주는 서비스도 입점해 있습니다.
손님이 없는 시간대에 운영을 한다면 안정적인 추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이전
다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