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고객지원 > 트렌드헌터 베스트게시물
트렌드헌터 베스트게시물
[비즈니스 발상법] 다른 분야에서 좋은 사업 아이디어가 나온다.
조회수1582017.10.26
첨부파일없음
[다른 분야에서 사업 아이디어를 가져와라]

사업을 함에 있어 누구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아주 높은 확률로 '우리가 지금 갖고 있는 고민 거리를 누군가는 이미 해결'을 했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고민 거리를 해결해 줄 아이디어는 내가 몸을 담고 있는 분야가 아닌 다른 분야의 사업에서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관해 작성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사업 업종은 이미 성숙 단계로 접어들었고, 서비스/사업 모델 또한 각 업종별 사고틀속에서 갇혀있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그러하기에 오히려 다른 업종에서 아이디어를 얻는 걸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합니다.
업종/분야/부문의 경계를 뛰어넘어 다양한 상황들 간의 접근 방식의 전이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것이 우리 사업의 혁신을 시작하는 도약대가 되어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웍스사의 트위스트앤고(worx twist & go)의 경우 진동 스쿠루드라이버를 연발 권총에서 아이디어를 착안하고 적용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런 아이디어를 찾는데 있어 해결을 원하는 사업의 고민거리를 명확히 정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상품은 눈으로 본 후에 구매가 가능한데 왜 음식점은 메뉴판만 보고 음식을 주문해야 할까? 이 문제를 해결할 방법은 무엇일까?', '왜 우리는 자동차를 하루에 20시간 이상 주차장에 주차해둬야 할까?' 와 같은 방식으로 고민 거리를 명확히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고민거리를 해결하는데 있어 다른 기업의 입장에서 생각을 해봅니다.
'에어비앤비라면 어떤 방식으로 교통 관련 서비스를 제공할까?', '구글이라면 우리 회사의 업무 체계를 어떤 방식으로 설계할까?'와 같은 방식으로요.

이를 적용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식당을 운영하는데 있어 고객 만족도를 높여서 더 많은 고객을 유인하고 싶은 생각이 듭니다.
고객 만족도를 높일 방법을 고민해보니 '계산대에서 대기 시간을 줄이자'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면 '계산대에서 대기 시간을 어떻게/어떤 방식으로 개설할 것인가'라는 고민 거리를 정의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고민 거리가 정의 됐으니 해결 방법을 타업종에서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대기 시간을 지루한 시간이 아닌 유쾌한 경험으로 전환시키자.
-> 디즈니를 살펴보니 고객들이 놀이 기구를 타기 전 줄을 선 상태에서 할만한 오락거리를 제공한다.
호텔이나 카페에서는 손님들에게 무료 와이파이를 제공하여 지루함을 덜어준다.

2. 대기 시간을 보다 유용하게 보내게 하자.
-> 한 건강 관련 업체는 고객들이 대기하는 동안 피트니스를 하면 대기를 하고 있다.

3. 대기 시간을 없애는 방법은 없을까?
-> 공항은 무인 검색대 등을 활용하고, 인터넷 쇼핑몰들은 고객의 집까지 직접 배송해주어 대기 시간을 없앤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아이디어를 정리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이러한 타산업에서의 아이디어의 원천을 어떻게 찾을까요?
찾는 방법은 다양한데, 몇가지만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문 기사를 검색한다, 다른 업계의 트렌드 관련 보고서를 찾아서 읽어본다, 디자인 관련 잡지와 웹사이트를 참조 한다, 타산업 사람들이 모이는 자리에 참석해본다, 역사를 참조 한다, 유튜브나 페이스북, 슬라이드 쉐어 등에서 찾아본다, 구글 등을 활용하여 세밀하게 검색해본다.

이 외에도 참고로 의외로 군대가 사업 아이디어의 보고가 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성형수술, 통조림 등은 모두 군대에서 탄생을 했습니다.
그리고 군대의 신병 훈련소의 시스템을 참조하여 많은 기업들이 신입 사원 부트캠프를 만들어서 체계적이고 철저한 훈련 과정을 통해, 최단 시간안에 신입 사원들이 업무를 익힐 수 있게 트레이닝을 진행하곤 합니다.


댓글
이전
다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