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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의 심리를 이해하여 마케팅 효과 올리기 (8)-현수교 효과
조회수1192017.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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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의 심리를 이해하여 마케팅 효과 올리기 (8)-현수교 효과


동병상련에 호소하라 #현수교 효과

남자들이 모이면 하는 이야기 1순위는 바로 군대관련 에피소드입니다.

여자들이 싫어하는 걸 알면서도 자연스럽게 그 쪽으로 이야기가 흘러가는 걸 보면 신기합니다.

아마 군대라는 공간에서 힘들게 그 시간을 견뎌낸 남자들의 공감대가 형성이 되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렇듯 무언가 자신과 같은 처지일 때 공감을 하고 마음이 가게 됩니다.

이런 심리를 반영한 효과를 현수교 효과’ 라고 합니다.

현수교 효과는 위험한 상황이나 고난을 함께 경험함으로써 연대감 및 애정호감 등이 생겨나는 심리현상을 일컫습니다.

현수교 효과의 핵심은 연대감과 공감입니다.

특히 인터넷 쇼핑몰의 카피라이팅 할 경우 이런 연대감과 공감을 활용하면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현수교 효과의 사례1 #SK텔레콤 T스토어 광고

지난 광고이기는 하지만, SK텔레콤에서 제작한 T스토어 광고에서 T스토어 앱 실제 개발자들이 나와서 왜 이 앱을 만들게 되었는지를 말합니다.

당시 실제 대학생이었던 이 군은 지하철에서 정신없이 자다가 내려야 할 역을 못 내려 난감했던 바탕을 경험으로 앱을 개발하게 된 배경을 설명합니다.

아마 그런 경험은 지하철을 이용해 본 사람이라면 대부분 갖고 있을것입니다.

따라서 그 설명을 듣고 공감대를 느끼게 되고개발자가 직접 광고에 출연해 이런 서비스가 왜 출시 되었는지를 전달함으로써 광고를 보는 사람이 연대감을 느끼게 된다는 것입니다.


현수교 효과 사례2 #쌍용 자동차 티볼리

쌍용 자동차 노동자 해고 소식에 안타까워했던 기억나시나요?

이 소식을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안타까워했던 상황에서 SNS에서 인기 연예인 이효리씨가 글을 올리면서 더 크게 이슈가 됩니다.

티볼리 공식 광고보다 SNS 한 줄의 힘이 파급효과가 더 컸다는 걸 실제 증명한 사례입니다.

분명 이효리라는 탑스타의 힘도 컸지만이미 사람들이 많이 공감하고 안타까워했던 이야기라 더 큰 이슈가 될 수 있었습니다.


좀 더 쉬운 예를 들자면농부가 농사를 지어 제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할 때 이 제품은 유전자 조작도 없고 영양가가 풍부한 채소나 과일입니다.”를 강조하는 방법 대신 직접 농사한 사람의 얼굴이나 생산자를 표시를 함과 동시에 생산자가 농사를 지으면서 겪은 어려움과 어떻게 극복했는가를 어필하는 것도 현수교 효과를 이용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현수교 효과로 소비자의 심리장벽을 허물면서 현수교효과로 소비자의 심리장벽을 허물면서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소통과 공감의 시대일방적으로 자사 제품의 강점을 자랑하듯 자신감 뿜뿜 뽐내는 것보다 소비자가 느낀 감정에 공감함으로써 다가가는 것도 좋은 마케팅 효과를 낼 수 있을 거 같이 현수교 효과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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