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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의 심리를 이해하여 마케팅 효과 올리기 (7) - 디드로 효과
조회수1262017.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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끊을 수 없는 소비 욕망 #디드로 효과


새 휴대폰을 구입하면 거기에 맞는 휴대폰 케이스를 새로 구입하고옷을 사면 거기에 어울리는 신발을 새로 구입하는 등 하나의 소비가 다른 소비로 이어지는 경험 다들 있으실 겁니다.

이렇듯 무언가를 구입했을 때 연관된 다른 것을 사는 소비 연쇄작용을 일컬어 디드로 효과라고 합니다.


빨간 가운의 노예가 된 디드로 #디드로 효과 유래


18세기 프랑스 사상가 디드로는 어느 날 친구로부터 우아한 붉은색 실내가운을 선물 받았습니다.

새 가운을 입고 보니 서재의 낡은 책상이 가운과 어울리지 않는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책상을 새 것으로 교체했는데이번엔 책장이 새 책상에 어울리지 않았습니다.

다시 책장을 바꾸고이어서 벽걸이옷걸이시계 등을 바꾸면서 서재안의 모든 집기를 바꾸게 되었답니다.

결국 돈을 낭비한 그는 자신이 빨간 가운의 노예가 되었다고 우울해 했다고 합니다.

디드로의 이 같은 사례는 사람이 물건을 소비하는 것인데오히려 구입한 물건 자체가 사람들의 심리를 지배하는 현상이 나타난 것이죠.

디드로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소비자가 구입하는 상품들 사이에는 필요에 의한 목적뿐만 아니라 심리적이고 시각적인 만족을 위한 이유가 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특히 평소에 직접 볼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품목이거나 평소에 소비자가 중요시했던 가치를 반영할수록 이 현상이 강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디드로 효과 사례#애플


소비자들의 디드로 효과를 가장 잘 자극하여 구매를 이끌어 내는 브랜드 중 하나가 여러분들이 잘 아시는 아이폰으로 유명한 애플입니다.

애플은 특유의 심플한 디자인과 비슷한 컬러동일한 사과모양의 로고를 통해 정서적심미적 동질감을 제품에 녹여내고 있습니다.

특히 애플의 맥맥북아이패드아이폰 등 애플 전자제품 간 호환성과 연결을 강화하고 있으며이러한 편의성 때문에 애플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또 다른 애플 제품을 이어서 구매할 확률이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디드로 효과 사례2 # 크로스 브랜딩


디드로 효과는 앞서 말씀드린 대로 시각적인 제품일수록 강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패션분야에서 이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이 두드러지게 많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모델 착용샷을 찍을 때 자사의 제품으로 코디하여 해당 제품에 어울리고 매칭시키기 좋은 패션아이템을 자연스럽게 보여주어 디드로 효과를 통한 충동구매를 유도하는 것입니다.

특히 쇼핑몰에서 이 제품을 구매하신 분들이 구입하신 목록이 같이 뜨는 것도 그 이유에서입니다.


이상 디드로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요새는 인스타그램같은 SNS를 이용해서 자신의 패션이나 뷰티 혹인 요리 레시피를 뽐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패션뷰티외식 등 업종에 종사하신다면 SNS를 이용해서 같이 코디하면 좋은 아이템, 같이 먹으면 좋은 먹거리같이 바르면 좋은 색조 메이크업 등의 주제로 여러분들의 사업아이템을 디드로 효과를 활용해서 온라인 마케팅 한번 해보시는 것도 좋으실 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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