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고객지원 > 트렌드헌터 베스트게시물
트렌드헌터 베스트게시물
신사업 아이디어(아이템) 공유 (2)편 - 대학생/대학원생 교재 공유(대여) 서비스
조회수1612017.08.23
첨부파일없음
신사업 아이디어(아이템) 공유 (2)편 - 대학생/대학원생 교재 공유(대여) 서비스

이번에 소개드릴 아이템은 미국에서 체그(chegg)라는 회사가 대표적으로 진행 중입니다.( 홈페이지 주소 http://www.chegg.com )



체그는 미국에서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을 정도이고, 회사 가치(시가총액)가 무려 1조 6천억에 이릅니다.



본 사업 아이디어는 교과서 대여서비스로써 대학생, 대학원생들의 전공서적을 저렴한가격에 대여 할 수 있는 아이디어 사업입니다.
미국의 CHEGG라는 기업은 ‘교재를 사지말자’ 라는 단순한 아이디어를 착안하여 온라인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고객은 온라인에서 자신의 학교 전공서적을 검색하여 확인이 되면 기간 및 대여가격을 고려하여 주문하면 됩니다.
미국 대학교의 전공 서적은 우리나라와 비교해 비싼 편이며 ‘Corporate finance10th edition’의 경우 판매가 $199.99 이나 대여가격은 최저 $54.99 입니다.
국내에는 현재 알라딘 중고서점과 같이 오프라인에 특화된 업체들이 존재하나대학생을 위한 전공서적 대여 업체는 아직까지 잘 보이지 않는 상황입니다.
참고로 현재 체그에서는 온라인 웹사이트를 통하여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으며 전공 서적 대여 뿐만 아니라 중고 서적 판매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유사 창업 사례로는 https://www.bookrenter.com/ 가 있는데 대학생 대상 전공 서적 대여라는 CHEGG와 동일한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심지어 웹사이트의 구성 및 디자인 또한 매우 유사합니다.^^;
CHEGG는 1등을 추적하는 2등 업체들보다 월등히 많은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좀 더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2등과의 격차를 벌리고 있는 중입니다.(체그는 월그 2천 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사이트에 방문하고 있으나 bookrenter는 월간 1~20만 정도의 사람들만 방문하는 상황입니다.)


사업 모델의 등장 배경 - 소유의 시대가 가고 공유의 시대가 왔습니다. (자신에게 있는 물품을단순히 소유하기보단 공유하고 나눠씀으로써 경제활동을 하는 것을 ‘공유경제’라고 합니다.)
이러한 공유경제는 고갈되어가는 지구의 자원을 보호하자는 취지를 바탕으로 전 세계로 확산되어 가고 있습니다.
대용량 하드디스크가 필요없는 클라우드 컴퓨터, 아이를위한 레고 대여 서비스, DVD 대여 사업으로 큰 성공을 거둔 넷플릭스 등 공유 경제는 어느덧 우리의 일상 속으로 깊게 들어와있습니다.
학자금 대출로 인해 대학졸업 후에도 학자금 대출 상환으로 고통 받는 대학생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국내 사정을 고려하면CHEGG의 대학생을 위한 전공 서적 대여 서비스가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누구나 한번쯤은 전공서적 구매에 대한 부담을 가지고 있던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나온 아이디어사업입니다.

사업의 리스크적인 요소 및 해결 방향 - 향후 국내에서 적용 시 각 대학, 대학원 교재의대여에 대한 가격 및 훼손에 대한 부분의 리스크를 해결해야 할 것으로 판단되며 새로 구매했던 교재를 중고로 매입하는 방안도 적극적으로 고려 해봐야할 것입니다.


댓글
이전
다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