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고객지원 > 트렌드헌터 베스트게시물
트렌드헌터 베스트게시물
사람들의 심리를 이해하여 마케팅 효과 올리기 (4)-컬러 배스 효과
조회수622017.08.01
첨부파일없음

이번엔 직접적인 마케팅 효과를 올리기 보다는 우리 자신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아이디어 발상법에 대한 효과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결국은 참신한 아이디어는 참신한 마케팅 전략으로 이어지는 이유입니다.


내 눈에 너만 보이는 이유 #컬러 배스 효과

무언가를 마음에 두면 그것이 유난히 눈에 잘 들어옵니다쉽게 설명하자면 오늘 하루는 내 주변의 초록색을 찾아봐야지하면 평소에는 보이지도 않던 초록색들이 엄청나게 많이 발견하게 되는 것과 같은 연상효과를 말합니다.

컬러 베스 효과는 색깔에 국한되지 않으며단순히 보이는 것에서 관심 있게 보이는 것으로 관점이 이동하면 누구나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평소에 고민하던 문제의 해법을 전혀 관계없을 것 같은 곳에서 찾아내는 것과 같은 경험입니다.

이 효과를 이용하여발상법으로 발전시킨 컬러 배스 발상법은 실제로 널리 알려져창의적 발상을 필요로 하는 많은 이들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컬러 배스 효과의 대표적 사례 #아르키메데스의 유레카!

고대 그리스의 히에른 왕이 순금으로 만든 왕관에 은이 섞였다는 소문을 듣고 아르키메데스에게 감정을 맡겼습니다.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던 아르키메데스가 목욕탕에 갔다가 물속에서는 자기 몸의 부피만큼 무게가 가벼워진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기쁜 나머지 발가벗은 채로 유레카(알았어바로 이거야)!”를 외쳤다는 유명한 일화가 있습니다.

왕관의 순금과 목욕탕의 물은 아무런 관계가 없었지만집중과 몰입의 경지를 통해 서로 만나 관계를 맺게 된 것입니다.

아르키메데스가 자나 깨나 문제 해결을 위해 몰입하며 열정을 쏟아 부은 결과 목욕탕이라는 의외의 장소에서 답을 발견한 것입니다.


컬러 배스 효과의 대표적 사례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독서법

독서를 개시하기 전에 그 책을 통해 무엇을 얻고 싶은지를 머릿속에 그려두면책을 꼼꼼히 다 읽지 않아도 중요한 부분을 필터링 할 수 있습니다.

비유하자면 마치 전화번호부 혹은 열차시각표에서 필요한 정보만을 쏙쏙 골라내는 것이랄까요?

만약 전화번호부나 열차시각표를 아무런 목적 없이 그저 줄줄 읽어나간다면 어떨까요?

아마도 몇날 며칠을 읽어도 끝내 다 읽지 못할 것이며틀림없이 읽는 것 자체가 고역일 것입니다.

그러나 뚜렷한 목적이 있으면 자신이 안고 있는 과제와 목적에 따라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요령껏 취사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마음속에 어떤 것을 염두에 두고 사물을 대하면 뇌의 흡수율은 마음속에 넣어둔 것을 기준으로 엄청나게 빨라집니다.

'생각하는 대로 이루어진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수많은 생각들을 하면서도 바쁜 일상을 살다보면 좋은 생각들이 그냥 흘려버릴 수 있습니다.

그런 흘려버리는 생각들을 잘 모아보고 정리해보고 조합해 봄으로써 나의 유용한 경쟁력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컬러 배스 효과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댓글
이전
다음
목록